존 볼턴 회고록에 정의용 실장과 청와대 '일제히 왜곡 지적'

지난 해 정의용 안보실장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회의(NSC) 보좌관 면담 당시 모습 / ⓒ청와대DB
지난 해 정의용 안보실장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회의(NSC) 보좌관 면담 당시 모습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청와대는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남북미 간 긴밀한 내용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정확한 사실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했다.

22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존 볼턴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며 “볼턴 전 보좌관 그의 회고록에서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 간의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정 실장은 청와대를 통해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향후 협상에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며 “미국 정부가 이러한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또 “이러한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 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에 안보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정 실장은 전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더불어 청와대는 이번 볼턴 회고록 속 남북미 상황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 간에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하는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