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역 감염 확산...충남 등 번지는 추세"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음과 동시에 해외유입 환자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2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복지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특히 대전지역의 방문판매업에서 발생한 감염은 다시 주변 지역인 충남, 세종, 전북, 광주 등 타시도로 번져 나가고 있어 전국 어디도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무엇보다 박 장관은 “해외유입 확진자도 서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지난 일주간 90명이 발생해 그 전 주 48명에 비해 약 2배가 증가했으며 모든 해외 입국자는 입국 후 3일 내 진단검사를 받고 2주간 자가격리하도록 의무화하여 아직까지 지역감염으로 확산한 사례는 없다”고 했다.

다만 “이동 과정에서의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지역감염, 해외 유입을 동시에 관리해야 하는 위기상황에 있다”며 “정부는 해외 입국자 관리 방안을 위해 입국자 대비 확진자가 많이 발생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에 대해 23일부터 신규 비자 발급 제한 등 사전적 예방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 억제를 위해 “기존의 유흥주점 등 8개 고위험시설에 더해 최근에 집단감염이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 밀폐도, 밀집도가 높은 4개 시설을 추가로 지정한다”고 강조했다.

또 “방역당국이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감염 확산을 충분히 따라가지 못하는 만큼 각 부처와 지자체에서 위험시설을 사전에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기 바란다”며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지역의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도권, 충청권 등 권역별 공동방역체계 구축도 차질 없이 준비해 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말미에 박 장관은 “곳곳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금은 지역사회 확산을 막아야 하는 중요한 시기로 다른 어떤 조치보다도 나와 가족 그리고 우리 공동체를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개개인의 방역수칙 준수”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