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역량 강화와 글로벌 도시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송철호 울산시장이 조재철 신임국제관계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는 모습. 사진/울산시
송철호 울산시장이 조재철 신임국제관계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는 모습. 사진/울산시

[울산ㆍ경주 취재본부 / 김대섭 기자] 울산시는 12일자로 국제협력과 투자유치, 문화, 학술 교류 및 지역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국제관계대사에 조재철 전 (주)짐바브웨 대사를 임용했다.

신임 조재철 국제관계대사는 서울대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93년 26회 외무고시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외교부 본부에서는 공보관실을 거쳐 문화예술사업과장, 핵안보정상회의준비기획단 취재지원과장을 역임했다.

또 재외공관에서는 駐헝가리대사관 1등서기관, 駐아일랜드대사관 참사관, 駐스웨덴대사관 참사관, 駐오사카총영사관 부총영사, 駐짐바브웨 특명전권대사를 역임하는 등 뛰어난 외교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울산시는 이번 조재철 전 (주)짐바브웨 대사의 국제관계대사 임용으로 유럽 진출의 활로를 모색하는 등 국제관계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도시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5월 17일자로 울산에 부임하여 올해 6월 11일까지 약 1년여 기간 재임한 전임 이인호 국제관계대사는 (주)도미니카공화국 대사관 특명전권대사로 임명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