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위기대응법 등 방역망 만드는 법안 처리에도 의기투합할 수 있길 바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 차원에서 기간산업 관련법과 방역망 관련법 등도 2차 추경안 처리를 위한 29일 본회의에서 협조해달라고 야권에 호소했다.

먼저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기간산업을 지키는데 필요한 조치에 작은 차질이라도 생기지 않도록 해당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지체 없이 심사 완료해주길 요청한다”며 “본회의에서 산업은행법 개정안과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전기감채권의 원리금 상환에 대한 국가보증동의안도 조건 없이 통과시킬 것을 야당에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 개정안과 공중보건위기대응법도 언급하면서 “튼튼한 방역망을 만드는 법안 처리에도 (정치권이) 의기투합할 수 있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원내대표는 텔레그램 n번방 재발방지법 처리에 여야가 합의한 데 대해선 “성범죄 전반에 대해 발본색원 수준의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 아동청소년 음란물과 연관된 사람이 교육기관에 취업하는 것도 불가능하게 하고 스토킹도 처벌하겠다”며 “내일 국회가 디지털성범죄를 영원히 추방시킬 수 있도록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전날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광주지방법원에 출석해 재판을 받으면서도 5·18 당시 헬기 사격 등 공소사실을 부인한 점에 대해선 “전두환이 죄를 시인하고 참회하길 바라는 건 애초 불가능”이라며 “재판부가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워줄 것을 기대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