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1조원 세출조정 이뤄지면 상임위 가동”…심재철 “내일부터 추경안 심의”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좌)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 대표 권한대행(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놓고 그동안 접점을 찾지 못하던 여야가 26일 합의에 이르면서 27일부터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방정부에 부담시키려 했던 1조원만큼만 세출조정이 이뤄진다면 상임위를 정상가동하고 예결위도 가동할 수 있다는 취지로 심재철 미래통합당 권한대행과 어제 오늘 얘기했다”고 밝혔으며 심 권한대행도 같은 시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과 정부가 추가하는 1조원만이라도 예산 재조정으로 해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내일부터 상임위를 가동해 추경안을 심의할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즉, 전국민 지급되면서 늘어나게 된 추가 증액분 4조6000억원 중 3조6000억원만 국채를 발행해 조달하고 지방정부 부담이던 1조원을 중앙정부가 세출 조정키로 정리됐는데, 이에 따라 당정은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2차 추경안을 처리하고 고소득자의 자발적 기부 시 세약공제를 적용하는 특별법안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도 이때 함께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통합당 김재원 예결위원장이 “29일 본회의에서 추경 처리하는 게 목표라는데 그건 민주당 입장”이라며 “정부가 제출하는 추경안을 보고 꼼꼼하게 따지겠다”고 여전히 벼르고 있는데, 그래선지 이 원내대표는 세출조정 대상과 관련 “당정이 검토하는 구체적 내역까지 말씀드릴 수는 없다”면서도 “통합당이 어떤 생각인지 예결위에서 들어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불요불급한 것이나 늦춰서 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는 살펴봐야 한다”며 “합리적이고 타당한 것이면 저희도 수용할 수 있으며 기금 운용 관련해서도 여지가 있나 살피겠다”고 타협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민주당도 상임위에서 예비심사가 지연되는 것을 막고자 여러 방안을 고심 중인데,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는 “예결위가 종합심사 일정을 잡는 순간 상임위 예비심사 종료 시점을 국회의장이 잡을 수도 있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