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스케일 위로 하느냐 아래로 하느냐에 따라 영향 받는 선거구 있어 문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3일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가 획정 가안을 가져오면 그것을 가지고 파악하고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의 선거구 획정 가안과 관련 “오늘 가져올지 법안형태로 제출할지 등은 모르겠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스케일을 위로 하느냐, 아래로 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 선거구가 몇 개 되는데 이를 어떻게 풀 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다”며 “또 복잡한 것이 화성시 인구가 30만이 넘어 화성시 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심 원내대표는 “춘천을 분구할 경우 춘천만 두고 춘천시 갑을 두 개로 쪼개면 북방에 철원·양구·인제·속초 등 강원도 6개 시·군 하나로 묶어야 한다. 초대광역이 된다”며 “순천도 자체로 쪼개면 순천이 하나 늘어나니까 다른 데서 두 군데를 떼야 하는데 어디를 뗄 것인지도 문제다. 순천을 묶으면 옆에 인접구역이 연결되니 여러 파급력과 연쇄효과 등 복잡한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협상 과정이라 세부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었다”며 “마지막 협의를 못했다. 추가 연락은 없어 (추가 논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신천지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데 대해선 “신천지를 비호할 생각은 없다. 수사하는 것이고 당연히 법적 절차를 따라야 하는 것”이라면서도 “문제는 상황들을 특정 타겟으로 정해 시선을 돌리려는 식으로 돼선 안 된다. 정부 무능을 감추기 위한 수단으로 쓰여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