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병 등 4곳 통·폐합으로 사라져…이준석 “큰일 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 독자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 독자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3일 세종특별시와 경기 화성시, 강원 춘천시, 전남 순천시 등 4개 선거구를 분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4·15총선 선거구 획정 독자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그동안 여야가 원내대표 회동을 통한 선거구 획정 논의에도 불구하고 끝내 합의안을 마무리하지 못한 가운데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오후 시·도별 의원정수와 인구수 상·하한선 등을 확정한 독자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다만 4개 선거구가 분구된 반면 4개 선거구가 통합 선거구로 지정됐는데, 서울 노원구의 경우 갑·을·병을 갑·을로, 경기 안산시는 상록구 갑·을과 단원구 갑·을 등 총 4곳을 안산시 갑·을·병으로 통합하게 됐고 강원도와 전남은 기존 선거구를 조정, 통·폐합해 각 1개씩 축소됐다.

특히 강원도는 춘천이 분구됐음에도 의석수는 8석을 유지했는데, 속초시 고성군·양양군은 양양이 따로 나와 강릉시 양양군 선거구가 됐고, 속초시 고성군은 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과 하나의 선거구가 됐으며 홍천군은 횡성군·영월군·평창군·정선군 선거구로 조정됐고, 원주시는 갑을 선거구 변동 없는 데 반해 태백시는 동해시·삼척시와 선거구 조정이 이뤄졌다.

아울러 선거구 평균 인구는 20만 4847명이며 인구 하한은 여수시을 선거구를 기준으로 삼아 13만7068명이고, 인구 상한은 천안시을 선거구를 기준으로 한 27만3124명으로 정했다.

다만 이 같은 결과에 당장 선거구가 사라지게 된 출마 후보들은 곧바로 반발하고 나섰는데, 경기 안산시 단원구에서 2선한 김명연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관위 발표는 법과 원칙도 없이 더불어민주당과 민생당의 밀실 야합에 승복해 여당의 하청기관임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다. 오로지 호남 의석과 특정 정치인의 지역구를 지켜주기 위해 안산시민을 희생시킨 반헌법적 선거구 획정”이라며 “깊은 유감과 함께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서울 노원병 출마를 염두에 둬온 이준석 통합당 최고위원도 통폐합 소식을 접하자 “큰일났다. 신천지고 뭐고 비상”이라며 “24시간 동면에 들어간다”는 반응을 내놓는 등 해당 선거구에 출마하려던 이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