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중증장애인·탈북민·다문화 유공자, 심사료 전액 면제 및 경선비용 전액 지원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과 공관위원들이 23일 임명장을 받은 뒤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과 공관위원들이 23일 임명장을 받은 뒤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30일부터 내달 5일까지 일주일 간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신청을 받을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공천관리위원회가 1차 회의를 진행한 뒤 이 같은 내용의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고 및 공모 일정을 의결했다고 결과를 전했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고의 경우 오늘부터 오는 29일까지 7일간 진행하면서 당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을 공고할 방침이며 후보자 공모는 중앙당 당사 2층에서 받고 이에 필요한 서류 종류 및 양식은 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전 대변인은 설명했는데, 다만 정치 상황 변화에 따라 공관위에서 추가 공모도 실시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 뿐 아니라 이날 회의에선 당비와 관련해 당비 내부 기준액의 최근 3개월분인 90만원을 납부하도록 의결했으며 후보자 심사료는 100만원으로 확정했는데, 예외적으로 20대 후보자와 중증장애인과 탈북민, 다문화 유공자의 경우엔 정치 참여기회 확대 차원에서 심사료를 전액 면제하고 경선비용도 전액 지원키로 결정했고, 30대 후보자와 공익제보자, 사무처 당직자, 국회의원 보좌진에 대해선 심사료를 반액 면제하고 경선비용 반액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공관위는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석연 변호사를 선임했으며 공정선거소위원회, 여론조사소위원회 등 2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해 최대석 교수, 이인실 교수가 각각 소위원장을 맡도록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 전 대변인은 “공정선거 소위는 공천 관리에 대한 여러 현안이나 자료에 관한 사항 보고, 여론조사 소위는 공정한 경선을 위해서 여론조사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따로 심도 있게 보기 위해 구성됐다”고 설치 배경을 밝히면서도 “전체 결정은 공관위원 전체가 협의해서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오늘 첫 번째 회의는 공천관리 제반 사항에 대해 스터디하고 지금까지 논의했던 총선기획단 논의를 보고받는 위주로 했다. 시기적 로드맵에 대해선 아직 얘기가 되진 않았고 (향후) 구체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는데, 공천 기준과 방향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한 2차 회의는 오는 27일 오후 2시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 대변인은 컷오프 기준이 확정됐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총선기획단에서 제안된 내용들을 이날 체계적으로 공관위에 보고 드렸는데, 공관위에서 계속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황교안 대표의 지역구 출마 결정시점에 대해선 “황 대표 본인이 여러 차례 ‘당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하겠다’는 말씀을 주셨고, 공관위에서 황 대표의 그런 의지, 전체적 총선 상황들을 봐가면서 결정하지 않을까”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