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정기국회 원만히 진행되도록 중심 잡아 달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66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제66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9일 문희상 국회의장에 의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 등 검찰개혁 법안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할 것으로 전망되자 “본회의에 부의하는 것은 월권”이라고 문 의장에 경고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의 공수처 설치법 처리와 관련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합의를 깨는 것으로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중립을 지켜야 할 국회의장이 여당의 편에 서서 기존 합의를 뒤집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라며 “선거법부터 처리하고 검찰개혁 법안은 그 다음에 올린다는 것이 지난 4월,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지정할 때 합의한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문 의장은 정기국회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중심을 잡아 달라”고 거듭 당부했으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인영 원내대표가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국 경제의 가장 큰 위협요인은 오직 조국만 외치는 야당 리스크’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석 달 동안 오직 조국을 외치며 조국 사태를 일으킨 것은 야당이 아니라 문 대통령과 민주당”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회의원 정수 확대 문제까지 꼬집어 “민주당과 정의당은 꼼수를 부릴 생각하지 말고 정석대로 의원들을 설득하기 바란다”며 “의원정수 확대는 국민의 동의를 구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무작정 반대를 외치고 있는 한국당에 날개를 달아주는 일”이라고 직겨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전날 자당의 손학규 대표가 의원정수 확대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선 “개인 의견일 뿐 바른미래당 당론이 아니다”라며 “당론은 의총에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해 사실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