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文, 靑 참모 경질하는 쇄신 나서야”…평화당 “분열 정치 계속돼선 안 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특수부 축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검찰개혁안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 법무부 브리핑실에서 특수부 축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검찰개혁안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14일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에 대해 예외 없이 긍정적 반응을 내놓으면서도 후속 대응과 관련해선 서로 다른 시각차를 드러냈다.

바른미래당에선 오신환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조 장관 사퇴와 관련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면서도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조 장관 사퇴는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검찰은 조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관련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같은 당 손학규 대표도 이날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조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는 모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반면 민주평화당에선 조 장관 사퇴에 대해 이날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늦었지만 사퇴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면서도 “조국 사태가 조 장관 사임으로 일단락됐다. 더 이상 분열의 정치가 계속돼선 안 된다”고 후폭풍 확대엔 선을 긋는 태도를 보였다.

특히 박 대변인은 “통합과 분권의 정치가 시작돼야 하며 선거법 개정과 동시에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이 즉시 추진돼야 한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선거제 개혁과 사법개혁이 한 치의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하며 개혁저항정치, 반사이익정치, 꼬투리 잡는 정치를 그만두고 보수혁신과 민생정치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평화당에서 탈당한 가치 대안신당 소속의 박지원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장관의 개혁에 대한 사명감과 문 대통령님을 위한 사퇴 결정을 존중한다”며 “저는 개혁에 방점을 찍고 지금까지 조 장관 임명에 대해 청문회 등 모든 언론 인터뷰에 출연해 지지·옹호했다. 정중한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조 장관 사퇴를 수용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