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

공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 2위 한국감정원 3위 한국석유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LH)
공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 2위 한국감정원 3위 한국석유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진 / LH)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공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LH) 2위 한국감정원 3위 한국석유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2019년 9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19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8월 11일부터 2019년 9월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2,157,36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25,555,550개와 비교하면 25.83% 증가했다. 

2019년 9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감정원,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공항공사, 강원랜드, 한국철도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마사회, 한국전력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해양환경공단,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남부발전, 부산항만공사, 한전KPS, 인천항만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남동발전,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대한석탄공사, 울산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한전KDN, 한국광물자원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주식회사 에스알 순이었다.

1위, 한국토지주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8,952 소통지수 838,500 커뮤니티지수 719,226 사회공헌지수 361,41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8,08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80,797와 비교하면 29.63% 상승했다.

2위, 한국감정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7,968 소통지수 1,279,100 커뮤니티지수 700,487 사회공헌지수 136,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3,61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49,182와 비교하면 61.72% 상승했다 .

3위, 한국석유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784,606 소통지수 223,300 커뮤니티지수 540,947 사회공헌지수 331,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0,392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5,706와 비교하면 139.33% 상승했다.

4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1,158 소통지수 664,700 커뮤니티지수 452,122 사회공헌지수 242,6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0,590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12,783와 비교하면 5.64% 하락했다.

5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0,398 소통지수 659,100 커뮤니티지수 518,095 사회공헌지수 302,1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9,72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91,884와 비교하면 39.25%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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