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청문보고서 꼭 받고 싶다면 조 후보자와 민주당에 제출하라고 하라”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개최 논의를 오늘부로 전면 중단하고 대신 다른 야당들과 함께 조 전 민정수석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을 규명할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은 어제 조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불과 사흘 뒤인 오는 9월6일까지 송부하라는 청문보고서 송부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찰개혁의 유일무이한 적임자라는 조 후보자는 지금 온 가족이 부정비리 의혹에 휩싸이며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청 들락거리며 검찰 수사 받는 법무부장관이 검찰 개혁의 최적임자란 주장이 대체 말이 되는 소리인가”라며 “사태가 이 지경이 됐으면 문 대통령이 가장 먼저 했어야 할 일은 자신의 잘못된 인사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고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는 일”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오 원내대표는 “조국이 무너지면 마치 정권이 무너지기라도 하는 양 조국 사수대를 자처하며 가족의 증인채택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헌정 사상 유례가 없는 셀프청문회로 국민과 국회를 능멸했다”며 “문 대통령이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며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의사를 노골화한 이상,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작당하고 벌이는 ‘반 헌법적 조국 지키기 쇼’에 더 이상 들러리를 설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이제 와서 대통령의 시간 운운하며 사흘 안에 청문보고서를 내놓으라고 하니 이처럼 뻔뻔스러운 요구가 또 어디에 있겠나. ‘국민의 찬반의사와 상관없이 임명을 강행하겠다’ 작정하고 일을 벌인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가 꼭 받고 싶다면 조 후보자와 민주당에 셀프청문회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하기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오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그토록 사랑하는 조 전 민정수석은 헌정 사상 최초로 청문회를 거치지 않은 피의자 신분의 법무부장관이 될 것이고 대한민국은 법무부장관이 온 가족과 함께 검찰청에 출두해 수사를 받는 참담한 광경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며 “이후 벌어지는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 그리고 민주당이 져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