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임명 강행한다면 이게 바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이런 사람을 헌법 수호의 보루인 법무부장관에 지명한 대통령 생각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문재인 대통령을 직격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국 게이트보다 더 심각하고 중요한 것은 조 후보자가 헌법을 부정하고 국가전복을 기도했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만신창이가 됐지만 해보겠다, 이 자리 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는 조 후보자의 발언은 역대 최고 수준의 몰염치한 궤변”이라며 “조국과 좌파 정치세력이 법질서와 국회를 능멸하며 국민의 마음과 국회를 만신창이로 만들고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대한민국의 법무부장관이 대통령을 안 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하면 주는 땜빵 자리라도 된다는 말인가”라며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면 이게 바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그는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이 직접 엄호에 나서자 집권여당은 의총을 빙자해 장을 열어줬다. 당 수석대변인인 국회의원은 시녀처럼 진행까지 봐주고 태극기를 적당한 위치에 배치해 화면 구성을 배려한 모양새”라며 “집권여당에서 부통령쯤을 모시는 의전”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의원은 “조 후보자는 의기양양한 태도로, 때로는 고압적 자세로, 때로는 감성팔이로 불리한 의혹에 대해선 모르쇠로 너희들이 아무리 떠들어도 나는 장관이 된다는 오만방자함의 극치를 보여줬다”며 “TV 화면에서 조 후보자 배후에 시종일관 비쳤던 태극기가 정말 부끄럽게 여겨졌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