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엔 “청문회 무산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일침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4일 오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백대호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4일 오전 국회(본청 215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4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꼬집어 “일방적인 해명자리가 인사청문회를 대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법 절차와 국민을 무시한 국회 유린”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회법 내규까지 어겨가면서 조 후보자에게 기회를 안겼지만 조 후보자는 국민의 궁금증도 못 풀어주고 ‘몰랐다’는 대답만 하면서 국민 분노만 가중시켰다”며 “청와대 수석들은 조 후보자가 성실하게 답했고 (의혹을) 해소하지 못한 부분이 없다고 했으며 여당 지도부도 적지 않은 의혹 해소가 됐다고 강변하고 있는데 참으로 듣지 못할 소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청와대는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으로 지명하기 위해 국민 분열을 가속화했고 집권여당은 조 후보자를 위해 국회의 권위를 버렸다. 나라가 온통 불신과 혼란에 빠져 편 가르기로 멍들고 있다”며 “지금 대통령이 가장 생각해야 할 일은 국론통일”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 대통령은 어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재송부 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임명 강행 수순을 보이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나라를 위해 결단해 달라. 국론 분열을 막고 조국에 대한 불신을 거둘 수 있도록 지명을 거둬 달라”고 호소했다.

다만 손 대표는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지지자 결집을 위해 장외집회를 고집하며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는 등 여당이 청문회를 건너뛸 빌미를 만들었다”며 “한국당도 인사청문회 무산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