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중재안도 표결은 하게 하라는 안…책임감은 하나 없는 여당 아닌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 건의안 처리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여권 내에서도 교체설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도 표결조차 못하겠다는 것은 오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경제상황도 녹록치 않은데 대한민국 안보파탄은 극에 달하고 있다. 그런데 여당은 국정조사를 받아들이기는커녕 정경두 장관 해임도 표결 못한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장 중재안은 실질적으로 표결은 하게 하라는 안이었다”며 “그런데 이런 중재안도 받지 못하겠다고 하면서 맹탕 추경, 빚내기 추경 게다가 일본 보복을 이유로 하면서 거수기 노릇만 하라고 한다. 책임감은 하나도 없는 여당 아닌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나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까지 강행하려는 데 대해서도 “의회무시, 국민모욕, 국민무시의 도를 넘는 행위”라고 강력하게 비판한 데 이어 경찰이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고발된 의원들에 소환 통보한 데 대해서도 “협박하고 짓밟아도 새벽이 올 때까지 한국당은 투쟁하겠다.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오게 돼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그는 일본의 보복 조치와 관련해선 “직접 일본에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설전과 치열한 다툼은 외교라인, 각 부처 라인에 맡기고 대통령은 차분함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청와대에 주문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소재·부품 분야에서 대일 의존도 탈피를 강조한 데 대해서도 “돈을 쏟아 붓는다 해서 기술이 저절로 개발되는 게 아니다”라며 “중요한 건 산업경쟁력 강화인데 이 정부가 유지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정책, 반기업 정책의 폐기 없이는 산업경쟁력이 강화될 수 없다”고도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