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완전폐기하고 미국은 대북제재 완화하는 빅딜 성사시키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7일 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영변, 동창리, 풍계리의 핵미사일 폐기와 연락사무소 설치 및 종전선언을 바꾸는 스몰딜에 대해 얘기하며 이를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반도가 핵 없는 평화로운 체제가 돼서 남북 교류협력 통해 동북아의 새로운 공동체를 이루고 함께 번영하길 기원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 아이들이 핵을 지고 평생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듯, 대한민국 국민들도 머리 위에 핵을 이고 사는 불안한 한반도가 되기를 원하지 않고 있다”며 “이번 회담이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손 대표는 “이번 회담으로 북한은 핵을 완전 폐기하고 미국은 평화체제를 구축해 대북제재 완화와 경제협력 보장하는 빅딜 성사시켜서 동북아 평화 새 시대 여는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되길 기대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그는 자신이 전날 한국무역협회를 방문해 회원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진 결과와 관련해선 “기업은 여전히 정부를 무서워하고 있고 반기업적 사회정서를 두려워하고 있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친기업적 행태를 보이고 있지만 구체적 답변 내놓지 않은 채 경제정책 기조는 계속 유지하겠다고만 말하고 있다”며 “이들을 안정시키기 위해 정부는 이념편향을 버리고 실사구시 경제정책을 펴야 한다. 친노조지향적 정부 경향을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