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계 ‘FC바르셀로나’ 한국에서 나온다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르네상스 호텔에서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사진 왼쪽)과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터커 로버츠(Tucker Roberts) e스포츠 총괄이 파트너십 체결 후 e스포츠 구단 'T1' 유니폼을 입고 손을 맞잡고 있다. ⓒSK텔레콤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르네상스 호텔에서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사진 왼쪽)과 '컴캐스트 스펙타코어' 터커 로버츠(Tucker Roberts) e스포츠 총괄이 파트너십 체결 후 e스포츠 구단 'T1' 유니폼을 입고 손을 맞잡고 있다. ⓒSK텔레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SK텔레콤이 글로벌 e스포츠 산업 진출을 위한 출사표를 던졌다. SK텔레콤은 MWC19 개막 전날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세계적인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 ‘컴캐스트 스펙타코어’와 e스포츠·게임 공동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T1 엔터테인먼트&스포츠’ 설립 등을 담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컴캐스트는 시가총액 약 174조원, 연매출 약 110조원의 기업으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케이블TV·방송회사이자 미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로 54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익숙한 미디어·콘텐츠 기업 ‘NBC유니버셜’, ‘드림웍스’, ‘SKT’ 위성 방송사, 테마마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등도 컴캐스트 그룹이다. ‘컴캐스트 스펙타코어’는 컴캐스트 그룹의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영역을 총괄하고 있다.

양사가 추진하고 있는 조인트벤처의 모체는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e스포츠 구단 ‘T1'이다. ’T1‘ 오너십이 있는 SK텔레콤이 최대주주로, 컴캐스트는 지분 투자를 통해 2대 주주가 되리고 양사는 잠정 합의했다.

그동안 기업들이 e스포츠 구단을 직접 운영하거나 스폰서십을 통해 마케팅·홍보에 활용한 사례는 있지만 국내 대기업이 e스포츠 전문 기업 설립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사는 ▲글로벌 e스포츠팀 공동 운영 ▲콘텐츠 공동 제작 ▲게임스트리밍 플랫폼 등 사업을 전세계 2억 명에 육박하는 e스포츠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한국, 미국, 유럽에서 글로벌 e스포츠 팀 운영을 추진하며 중계권,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FC바르셀로나’와 같은 글로벌 대표 구단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게임 스트리밍 추진을 위해 양사는 컴캐스트의 세계적인 미디어 역량을 활용해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SK텔레콤의 미디어 플랫폼과 컴캐스트의 스포츠 방송채널 등을 활용해 콘텐츠를 유통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주 소비층인 전세계 10~30대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e스포츠, 미디어 등 New ICT 사업 확대를 함께할 든든한 동반자를 얻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사업을 강화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컴캐스트 터커 로버츠는 “e스포츠 사업을 글로벌로 확대할 수 있는 값진 협력을 맺었다”며 “SK텔레콤과 함께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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