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남용·부패방지법 위반 여부 등 법리 검토…필요시 고발조치 불사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과 관련 '손혜원 랜드게이트'로 규정하고 진상규명 TF 구성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김현아 의원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과 관련 '손혜원 랜드게이트'로 규정하고 진상규명 TF 구성을 발표하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18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관련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의혹을 진상규명하고자 태스크포스(TF)를 전격 구성했다.

TF 간사인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은 손혜원 사태가 일파만파 확대됨에 따라 ‘손혜원 랜드게이트’로 명명하고 진상규명 TF를 구성했다”며 “손 의원은 문체위 여당 간사인데 관련 상임위 개최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어 이런 식이면 상임위 차원 진상규명이 어렵다고 보고 별도의 TF를 구성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TF 구성 배경을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목포문화재거리 정보사전유출 압력 행사 여부와 창성장 조카 명의 매입 등에 대한 차명거래 및 차명재산 의혹, 손 의원 지인 국립중앙박물관 특혜채용 압력여부 등과 관련해 “현행 의원은 겸직 금지되나 손 의원은 의원직 상태에서 여러 지인, 남편을 통해 본인 사업을 겸직한 형태”라며 ‘임기 도중 겸직 금지 규정 위반’을 주로 살펴보겠다고 강조했으며 “직권남용, 이해충돌 등으로 연결된다고 봐서 국회법 위반 관련 중심으로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지난 2017년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당초 정부예산안에 없었던 ‘쪽지 예산’ 60억원이 ‘목포 근대문화자원활용 관광 자원화 사업’에 편성된 사실을 확인했다는 같은 당 송언석 의원의 주장에 SNS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소정절차를 거쳐 손 의원과는 무관하다”고 반박한 것과 관련해서도 “전혀 그렇지 않다. 논의된 바 없는 쪽지 예산”이라고 일축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손 의원이 발의했던 법안들과 의정활동에 대한 속기록을 중심으로 관련 문제검을 파악하고 어떤 압력을 행사했는지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며 “TF에서 보다 내용이 나오면 고발조치도 검토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미 전날 손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국회 윤리위에 제출한 한국당은 이날 TF까지 구성해 첫 회의를 가진 데 이어 오는 20일 오후엔 2차 회의를 이어갈 예정인데, 4선 중진인 한선교 의원이 TF단장을 역임했으며 간사인 김 의원 외엔 박인숙, 이종배, 이은재, 송언석 의원이 위원을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