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소집, 정개특위 연장, 연동형 비례제 도입 요구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선거제 개혁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모습.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선거제 개혁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모습. ⓒ바른미래당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며 농성을 5일째 이어오고 있는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0일 시민사회단체인 정치개혁공동행동과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 원외 정당들까지 연대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임시국회 열어라! 정개특위 연장하라! 민의 그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기자회견을 개최한 가운데 “민주당과 한국당은 당장 눈앞의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 논의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선거제도 개혁은 낡은 정치, 구태정치, 기득권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민주당에게 “정녕 개혁을 거부하고 수구 기득권 정당이란 오명을 자초할 것이냐”라며 “특권, 기득권을 깨고 공정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국가를 만들라는 촛불 민심을 끝내 외면할 것인가”라고 압박하는 한편 한국당을 겨냥해서도 “도농복합 선거구제가 국회를 바꾸기 위한 대책이냐. 지금 지지율로는 장담하기 어려우니 도시 지역구에서 여럿 뽑는 중대선거구로 뱃지 달고 싶은 속내 아니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이라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깊이 각성하고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로잡는 길에 함께 나설 것을 요구한다”라며 “12월 임시국회를 즉각 열어야 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하고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개특위 시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이들은 문 대통령에 향해 “선거제 개편에 대한 원칙적 찬성의 입장을 넘어 보다 분명하고 적극적으로 개혁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는데, 이 뿐 아니라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임시국회를 즉각 소집하라는 야3당의 요구, 국민들의 요구를 거부한다면 두 당은 국민으로부터 처참하게 버림받을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도 “계속 국회 운영을 방해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방해한다면 결국 시민, 국민으로부터 심판 받을 것”이라고 두 당에 일침을 가했다.

한편 앞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불참 통보로 이날 오전 열리기로 했던 국회의장-여야3당 원내대표 회동은 취소된 바 있는데, 야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후 별도로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이번 사안과 관련해 항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