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임시국회 열어야 정개특위 연장 가능”…鄭 “이번 아니면 정치개혁 동력 없어”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좌)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0일 선거제 개혁을 위해 임시국회가 소집돼야 한다고 거듭 역설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임시국회를 저는 당연히 소집돼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두 당(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이 거부했다”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께서 정개특위에서 빨리 연동형 비례대표를 포함한 선거제도 논의 진행하자 말씀은 하셨는데 진정성이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임시국회도 소집하지 않고 어떻게 정개특위에서 이것이 제대로 논의될 것이며 또 정개특위가 12월 말로 종료되기 때문에 임시국회를 열어야지만 정개특위를 기한연장 할 수 있다”며 “지난번 합의한 공공기관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관한 국정조사를 1월 말이나 2월 초에 해야 하기 때문에 그 국정조사 계획서를 12월 안에 처리키로 합의했는데 만약 임시국회가 소집되지 않으면 이것도 불투명하고 유치원 3법도 마찬가지”라고 경고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해 원포인트 국회를 염두에 두고 있는 민주당을 겨냥 “자기들에게 유리한 안건만 처리하기 위해서 원포인트 국회 하루 하면 아무런 안건도 처리하지 못하고 상임위도 열리지 않고 이런 상황”이라며 “어떻게 그런 생각하는지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여당이 도저히 할 소리가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야3당의 선거제 개편과 예산안 연계 처리 주장을 여당이 비판한 데 대해서도 “선거구제 개편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현한 것”이라며 “두 당 기득권이 얼마나 강고한가를 이번 기회를 통해서 서로 연대하면서 동맹 체결하면서까지 선거구제 개편에 관한 논의를 거부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만큼 선거구제 개편이 어렵기도 하거니와 또 절실한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같은 날 정동영 대표도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여당은 불과 1년 반 전에 야당일 때 본인들이 몸부림치고 관철하려고 노력했던 정치개혁 내용인데 이제 여당이 됐다고 해서 이처럼 기득권 행태를 보이는 것은 국민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정치개혁을 거부하려니까 예산안을 앞세워서 정치개혁을 발로 찬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 대표는 “핵심은 연동형이란 말에 있는데 국민이 지지한 정당에 준 표만큼 의석을 할당하라는 것”이라며 “민주화 되고 그런데 경제적, 사회적으로 불평등이 더 심화돼 이것을 수정하려면 결국 국회의원 뽑는 제도를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포용하는 제도로 바꿀 수밖에 없다. 숫자는 두 번째 문제고 약자를 위한 정치개혁을 하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 역시 “임시국회를 즉각 소집해야 한다. 이번 기회가 아니면 정치개혁 할 동력이 없다”며 나중에 하자는 민주당의 제안에 대해서도 “안 하겠다는 말을 그렇게 포장하는 거다. 문재인 대통령이 여당 지도부도 설득하고 한국당도 불러서 설득해 다른 대한민국을 한번 만들어보자, 이렇게 말씀하실 때”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