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부산물류센터 폐쇄 철회와 직접 고용 촉구

한국타이어 사옥.[사진 / 시사포커스 DB]
한국타이어 사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한국타이어가 올해 연말을 기점으로 부산물류센터를 폐쇄하겠다는 결정을 협력업체에 일방적으로 통보해 불법파견 의혹과 갑질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부산양산지부 물류센터지회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물류센터 폐쇄 방침을 철회하고 불법파견 문제를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부산물류센터지회 이재일 지회장과 부산양산지부 문철상 지부장은 “평생을 한국타이어를 위해 헌신한 부산물류센터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불법파견과 악질적인 노동탄압을 규탄하고, 부산물류센터 폐쇄 철회와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노조와 한국타이어의 갈등은 사측이 지난 9월 경영난과 물동량 부족을 이유로 부산물류센터를 폐쇄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하면서 2달 넘게 이어오고 있다. 10월에는 국민청원에 글을 올리며 “회사 측에서는 물류센터 폐쇄에 대한 정확한 원인규명 및 직원들 사후 조치에 대해 직원들에게 어떤 얘기와 정보 제공도 하지 않고 무조건 12월 말일로 회사의 문을 닫는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한국타이어 본사에서도 잘 모르겠다는 식의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지난 7일 조합원 41명으로 노조를 결성하고 폐쇄 철회 촉구에 나선 상황이다.

한국타이어 본사의 일방적인 통보에 협력업체 ‘신왕물류’ 직원 82명과 경비노동자, 환경미화원을 포함한 170여명의 노동자들이 직장을 잃을 위기에 처하게 됐다. 이들 식구까지 포함하면 약 510명의 생계가 위협을 받게 되는 셈이다.

신왕물류는 한국타이어의 협력업체로, 한국타이어 부산물류센터의 업무를 도맡아왔다. 한국타이어는 2010년 부산물류센터 내 업체를 직접고용에서 도급계약형태로 전환했지만 본사 임직원 출신들을 도급업체 사장으로 임명하고 본사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실질적 업무지시를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외주화 광풍은 노동권 훼손뿐만 아니라 대기업이 갑질을 할 수 있는 하청기업을 직접 만들어내는 결과로 나타났다”면서 “대표적 사례인 한국타이어는 갑질 중 가장 악성이라 할 수 있는 일방적 계약해지까지 강행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추 의원은 “한국타이어가 조속히 사태해결에 나서고, 고용노동부 또한 불법파견 여부를 포함한 특별근로감독을 즉각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