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정쟁을 위해 여야간 합의 깨는 일 없어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여당이 야당의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 실시 요구를 받아들인 것과 관련, “국정조사를 무차별적인 정치 공세의 악용하려는 시도가 있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강원랜드와 서울교통공사 등 공기업 채용 문제들을 살피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야당이 국정감사에서 문제를 제기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채용비리가 드러난 것은 없었다”며 “정부와 여당은 채용비리를 용납할 어떠한 이유도 없고 있다면 오히려 강력하게 그런 문제들을 점검하고 조치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원내대표 맡은 이후 7번의 합의문을 작성했는데 여야 합의는 신사협정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다시는 정쟁을 위해 여야간 합의를 깨는 일 없어야 한다. 이번에 6가지 약속 반드시 지켜줄 것을 당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어제 여야 합의로 국회 정상화됐다. 지난 12일 여야정협의체 실무회담에 여야가 불참하면서 국회를 파행시킨지 열흘만”이라며 “이제라도 직무를 다해 다행이다. 열흘을 허비한 만큼 분초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15일 처리하지 못한 90개 민생 법안은 오는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유치원 3법 등 사립유치원 관련 법안과 윤창호법 등을 처리하기로 했다. 아동수당법 등 여야정협의체 합의 법안 처리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