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감독 책임 있다면 수용해야지 국조 피해가려는 건 시장답지 않아”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합의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 “너무 정치적 의미를 많이 담아가지고 박 시장 측에서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은데 그럴 필요 없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뭐 박 시장에 대해 제가 억하심정을 가지고 할 일이야 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게 비단 박 시장을 겨냥해가지고 표적으로 서울시교통공사만 지금 채용 비리 국정조사 이뤄지는 게 아니지 않나”라며 “서울시장으로서 깨끗하게 관리 감독이나 또 그 책임이 있다면 본인이 책임 있는 그런 지도자의 모습으로 이걸 수용하는 게 중요한 것이지 측근 세력들 동원해가지고 민주당 지도부를 어렵게 만들면서까지 국정조사를 피해 가려고 하는 건 박 시장답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물도 오래되면 고이고 썩잖나. 박 시장도 서울시장을 한 8년 가까이 하니까 박원순 서울 공화국이란 말이 나올 정도”라며 “도시 경쟁력도 저하되고 서울이 성장, 발전하기보다는 퇴보한다는 그런 목소리가 서울시민으로부터 더 크게 나온다. 이런 걸 좀 중시해 달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국정조사 시점에 대해선 “야당 입장에선 하루 빨리 하는 게 좋겠지만 절차나 과정이 필요한 거니까 이게 보통 국정조사 계획서를 통과시키면서 빨라도 20일 정도는 준비기간을 필요로 한다”며 “국정조사 계획서를 우리가 12월 국회에서 처리되면 아마 1월달쯤에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전수조사 결과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국정조사는 시작될 수 있지 않나”라고 관측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원내대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도 국조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선 “대원칙은 2015년 1월 이후 발생한 채용 비리, 이렇게 되어 있다”면서도 “이 부분은 국정 조사하는 과정 중 좀 더 전의 걸 들여다봐야 될 경우와 상황이 나오면 협의해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는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의 현실 정치 복귀 선언에 대해선 “자신이 정치를 한다면 더 포용력 있는 리더십이나 또 좀 더 수준 높은 그런 정치의 각오를 가지고 이렇게 나섰지 않겠나. 그런 관점에서 당을 위해서 또 그분이 해 주실 역할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의 전대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그동안 많은 숙고의 시간을 거쳤기 때문에 본인도 쉽게 그런 판단을 하지는 않을 거라 본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