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정조사 불가피”…바른미래 “상임위서 따질 것”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이 구두논평을 전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이 구두논평을 전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1일 북한산 석탄 반입에 대해 면밀히 따져봐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의 구두논평에서 “러시아산 원산지 증명서의 위조 사실을 토대로 북한산 석탄임을 충분히 밝힐 수 있었다는 것이 점차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러시아산 원산지 증명서가 위조된 사실을 사전에 알고도 방치한 것은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북한산 석탄 반입 문제는 국제사회의 신뢰와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며 “지난 10개월 동안 뭉그적댄 것도 납득할 수 없을뿐더러, 아무런 근거 없이 러시아산이라고 우기다가 관세청에서 확인되는 것은 정부의 오만과 독선 때문”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더구나 정부는 이러한 중대한 외교안보적 상황을 일개 업자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며 “한국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북한산 석탄 반입의 진위 여부를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공언했다.

같은 날 바른미래당 역시 김철근 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우리나라는 대북제재에 대해 더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며 “당사국 입장에서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정부의 발표가 있었지만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면밀히 따져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이것에 대한 관련자들의 처벌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