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도 정쟁으로 피해가려 하지 말고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하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남북정상회담을 추진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가의 안보와 신뢰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북한산 석탄 문제부터 먼저 대처해주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관세청 조사를 앞두고 ‘제재와 대화는 양립할 수 없다’던 북한도 조사결과가 나오고는 일언반구 없이 정상회담 추진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말대로 북한산 석탄 문제는 진실을 그대로 방치하는 것도 국익에 아무 도움도 안 된다”며 “국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잘 아는 문재인 정권이 왜 그토록 이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를 못했는지, 그 이유를 국민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거세게 압박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할 일들이 태산같이 쌓여있는 마당에 우선순위부터 잡아주는 게 대통령의 역할”이라며 “뒷거래를 하던 당사자들이 딱 걸린 마당에 딴청을 피우는 상황은 아니었으면 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정쟁의 도구가 아니라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점에서 민주당도 정쟁으로 피해가려 하지 말고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을 평양에서 열기로 전날 합의했던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의 협상 태도와 관련해서도 “평화란 이름으로 대한민국이 북측에게 구걸하는 형식의 협상 태도를 우리 국민들에게 언제까지 보여줄 것인지 문재인 정부는 각별하게 인식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협상은 철저히 비핵화에 집중해 의제선정 준비과정부터 결코 의연한 자세를 잃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그는 오는 16일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청와대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예정된 것과 관련해선 “이제라도 일방통행식 독주를 끝내고 진정한 협치를 이뤄가겠다면 야당으로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드루킹 특검 연장과 북한산 석탄 국정조사, 개헌 선거제도 개선에 대해 야당과 원활히 의사소통하길 희망한다”고 참석 의사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