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번주 강제수사 나설 가능성 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과 동시에 조만간 검찰이 수사에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2일 검찰 등 사정당국에 따르면 앞서 박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검찰 특수부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놓고 신중하게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은 파면 이후 검찰과 특검 수사를 거쳐 최순실 등과 공모한 피의자 신분이 된 만큼 방어막을 잃은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검찰은 이르면 곧 강제 수사를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 동안 검찰과 특검은 헌법 84조에 규정된 현직 대통령의 불소추 특권 때문에 박 전 대통령 수사에 난항을 보였다.

하지만 헌재의 파면 결정으로 이 특권마저 사라진 상황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박영수 특검팀에게 넘겨 받은 10만 쪽이 넘는 수사기록을 집중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출국금지 조치 역시 검토한 것으로도 알려졌으며 청와대를 상대로 다시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방안도 그려보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더욱이 검찰은 그간 저울질 했던 대면 조사가 아닌 신분이 바뀐 만큼 과거 전직 대통령들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검찰청으로 직접 불러 들이는 소환조사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