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정쟁으로 민생 무능함 숨기려 해"

▲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4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에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 / 원명국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4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에 강하게 비판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생이 중요하면 애당초 평지풍파를 일으키지 말 일"이라면서 "박근혜 정부는 역사교과서 정쟁을 일으켜 민생에 무능함을 숨기려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이어 "정부의 민생무능과도 싸워야 한다"며 "국민을 분열시키고 이념전쟁에 매달리는 박근혜 정부에 맞서 국민을 통합하고 민생경제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대해선 "역사교육을 획일적, 전체주의적으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역사 국정교과서는 그 자체가 독재"라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일제가 내선일체 주입식 역사교육을 시작했고, 유신 독재정권이 획일적인 역사교육을 했다"며 "북한이 하는 교육방식을 따라 한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정화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부정"이라고 규정하며 "역사교과서를 지키는 싸움은 친일독재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싸움"이라고 명명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어제(3일)는 자주독립과 민주주의의 시원(始元)인 광주학생항일운동기념일이었다. 그런데 박근혜 정권은 '역사 퇴행'의 서막을 알리는 국정화 고시를 선언했다"며 "박근혜 정권이 기어코 국민과 역사에 정면대결을 선언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황교안 국무총리가 전날(3일) 발표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대국민담화와 관련 "자유민주주의와 헌법 훼손. 거짓 선동으로라도 '박근혜 역사관'을 주입하겠다는 다짐"이었다"고 지적하면서 "(현행) 교과서에 대한 '악마의 편집'을 넘어 '창조 편집'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질타했다.

이 원내대표는 황 총리가 전날 담화에서 북한과 같은 '건국'이 아니라 '1948년 정부 수립'으로 표기된 현행 교과서 내용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 "대한민국 건국의 정통성은 임시정부에 두고 있다. 헌법 전문도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하면서 "'건국'을 1948년으로 못 박은 총리 발언은 내란 선동과도 같다. 헌법의 기초도 모르는 엉터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국가에서 역사는 다양한 의견과 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공동체 모두가 기술하는 것"이라며 "권력자 혼자 독점하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화를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 정의의 부름을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