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빅딜’ 제안에 역제안…“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관련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조정하는 논의를 하자”고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6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관련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우리 실정에 맞는 안으로 조정하는 논의를 하자”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5일) 문 대표가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를 일괄타결하자면서 빅딜 제안을 한 것에 대해 이 같이 역제안했다.

김 대표는 이어 “중앙선거관리위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극심한 지역주의 구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지만, 권역의 분류 기준, 의석 배분을 위한 기준 득표율 문제에다 전문가 영입을 위한 기존의 비례대표제 의미가 퇴색하고 의석수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제도”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실제 적용에는 곤란한 측면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고 했다.

김 대표는 또 “내년 총선부터 적용될 선거제도에 대해 우리 당의 입장은 ‘국민은 항상 옳다’는 원칙 하에 국민이 진정 원하는 방향으로 정치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공천 혁명이 정치개혁의 결정판이자 원칙으로 다른 제도와 맞바꿀 수 없는 그런 성질의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은 현재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원하고 있는데 오늘부터 오픈프라이머리를 ‘국민공천제’로 이름을 바꾸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를 수용한다면 우리 당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다”며 새누리당을 향해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선거구 획정기준 등을 일괄타결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