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총괄회장 사내이사 재선임…사외이사로 문정숙·강혜련 교수 선임

▲ 롯데쇼핑이 20일 ‘제45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롯데쇼핑은 주주이외에는 주총장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했으며 상정된 안건을 빠르게 통과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최근 불거진 ‘비자금 조성 의혹’과 ‘홈쇼핑 재승인 심사 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롯데쇼핑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롯데빅마켓에서 ‘제45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롯데쇼핑은 주주이외에는 주총장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했으며 상정된 안건을 주총시작 25분만에 빠르게 통과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주주총회에는 롯데쇼핑 이원준 대표를 비롯해 고병기 감사위원회 위원장과 장호주 재무부분장 등이 참석했고, 의결권이 있는 주주 87.8% 가 참석했다.

의장을 맡은 이원준 대표는 “지난 2014년 롯데쇼핑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국내소비 위축의 영향으로 매출은 16조1116억원, 영업이익은 9935억원, 세전이익은 8236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 대표는 “금년에도 국내외 경기불안 요소로 인해 긍정적인 경영환경을 전망할 수는 없지만, 롯데쇼핑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효율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사내이사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재선임됐고, 사외이사로 문정숙 숙명여대 교수와 강혜련 이화여대 교수가 신규 선임됐다.

문 교수와 강 교수가 롯데쇼핑의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된 것과 관련해 주총에 참석한 한 주주는 “사외이사 두 분 모두 여성으로 선임됐는데 이는 감성경영에 부합하는 적절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주총회 전날인 19일 일부 언론은 롯데쇼핑에 대해 ‘비지금 조성 의혹’을 제기하며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김영기)가 2011부터 2012년 까지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의 사업본부로 사용처가 불분명한 거액의 자금이 흘러간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2013년 7월 서울국세청이 롯데쇼핑의 4개 사업본부(롯데백화점‧롯데마트‧롯데슈퍼‧롯데시네마)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해 600억원대의 추징금을 부과한 사실이 거론되면서 검찰이 현재 이명박 정부의 비리의혹에 대해 수사 초점을 맞추고 롯데쇼핑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쏟아져 나왔다.

이와 관련해 이날 롯데쇼핑은 “비자금 조성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올 초 금용정보 분석원(FIU)에서 검찰에 사용처 확인을 의뢰한 내용에 대해 이동 자금은 신입사원 면접비 지급과 부서 회식비, 교통비 등 업무 활동비로 정당한 목적으로 사용했음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외 롯데홈쇼핑은 지난 6일 홈쇼핑 재승인 평가 신청이 마감됨에 따라 향후 행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위기다. 롯데홈쇼핑을 두고 업계에서는 퇴출 가능성부터 조건부 승인까지 부정적인 시나리오만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롯데홈쇼핑에 재승인 탈락설 까지 제기되는 이유는 지난해 논란이 일었던 롯데홈쇼핑 신헌 전 대표의 ‘납품업제 뒷돈 갑질’사건의 영향이 가장 크다. 작년 롯데홈쇼핑의 신헌 전 대표는 부하직원들과 사전에 입을 맞추고 인테리어 공사비를 과다 지급한 뒤 돌려받는 수법으로 회삿돈 수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 2년과 추징금 8800만원을 선고받았다. 신 전 대표와 함께 회사 돈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전‧현직 임직원도 모두 유죄를 선고받았다.

또 검찰 수사 과정에서 몇몇 롯데홈쇼핑 직원들이 황금 시간대에 제품을 올려주겠다는 명목으로 납품업체로 부터 뒷돈을 받기 일쑤였던 정황도 추가로 드러났다. 이에 현재 롯데홈쇼핑은 홈쇼핑 업계에서 퇴출 1순위로까지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검찰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부정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한 것과 관련해 기업수사를 크게 확대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수사 사실이 알려진 기업만 해도 포스코와 동부, 동국제강, 신세계, 롯데 등 이다. 다만 검찰은 일부 수사의 경우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기업들에 대한 내사 단계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