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이미 FIU에서 검찰에 의뢰한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 롯데쇼핑에 ‘비자금 조성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롯데쇼핑 측이 비자금 조성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부정부패 척결’을 표명하면서 재계에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는 가운데 롯데쇼핑이 ‘비자금을 만들어 MB정부에 건넸다’는 의혹에 휩싸여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롯데쇼핑은 비자금 조성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19일 <한국일보>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김영기)가 2011부터 2012년 까지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의 사업본부로 사용처가 불분명한 거액의 자금이 흘러간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하면서 “계열사에 유입된 문제의 자금은 모두 현금으로 인출됐는데 그 규모는 현재까지 수십억원대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사정당국은 금용정보 분석원(FIU)으로부터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롯데의 수상한 자금흐름에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넘겨받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검찰은 FIU의 자료를 근거로 서울서부지검에서 내사를 진행하다가 신헌 전 롯데홈쇼핑 대표가 ‘납품업체 갑질’ 사건으로 구속기소되자 이 사건을 현재 수사팀으로 재배당 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한국일보는 “검찰은 최근 롯데쇼핑 본사 및 각 사업본부의 자금 담당 임직원 약 10명을 소환, 문제의 자금을 주고받은 이유와 사용처를 조사했다”면서 “2013년 7월 서울국세청은 롯데쇼핑의 4개 사업본부(롯데백화점‧롯데마트‧롯데슈퍼‧롯데시네마)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 600억원대의 추징금을 부과했는데 이는 최근 검찰 사정이 이명박(MB)정부의 비리의혹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롯데쇼핑 수사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라는 해석을 내놨다.

그러나 롯데쇼핑은 “비자금 조성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19일 <시사포커스>가 롯데쇼핑으로부터 건네받은 입장정리 내용에서 롯데쇼핑은 “올초 FIU에서 검찰에 사용처 확인을 의뢰한 내용에 대해 이동 자금은 신입사원 면접비 지급과 부서 회식비, 교통비 등 업무 활동비로 정당한 목적으로 사용했음을 설명했다”면서 “(한국일보) 기사 본문에 제기한 비자금 조성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롯데쇼핑 본사 및 사업본부 자금 담당 임직원 약 10여명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라면서 “예산 담당 실무 직원 5명이 자금의 이동 경위와 사용처에 대해 검찰에 충분히 소명했다”고 설명했다

또 롯데쇼핑은 “롯데쇼핑의 경우 무형의 법인으로 백화점과 마트, 시네마, 슈퍼 등 개별 사업부로 운영되고 있으며, (한국일보)기사내용에서 언급한 계열사간 자금의 유입 및 유출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포스코와 신세계, 동부그룹에 이어 MB정부 자원외교 비리와 관련해 경남기업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부정부패와의 전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