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에 가볼만한 곳 ④ 부산광역시 동래구·중구 일대

부산 지하철은 1985년 1호선을 시작으로 2009년 4호선까지 네 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그중 1호선은 신평부터 노포까지 부산을 남북으로 잇는 노선으로 34개 역, 32.5km에 이른다. 가장 먼저 개통된 지하철답게 부산의 중심부를 이어줄 뿐만 아니라 부산의 다양한 여행지를 품고 있다. 특히 부산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 많다. 1호선의 북쪽에 위치한 동래역과 온천장역, 범어사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산성인 금정산성, 임진왜란 당시 동래성 전투가 펼쳐진 동래읍성, 가야 시대의 유물을 전시한 복천박물관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 1호선의 남쪽에 위치한 토성역~중앙역을 중심으로 부산의 근현대 역사는 물론, 사람들의 온정과 먹거리가 가득한 시장 투어를 즐길 수 있다.

▲ 부산타워에서 본 풍경

부산 지하철 1호선은 가야 시대부터 조선 시대를 거쳐 광복과 한국전쟁 이후 부산의 근현대 역사를 만끽할 수 있는 지하철 여행 코스로 제격이다. 지하철 여행을 하기 앞서 4500원짜리 1일권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승차권을 구입하는 순간부터 24시까지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 자유 이용권이다.

먼저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과거의 역사를 만나보자. 동래역 4번 출구에서 6번 마을버스를 타면 복천박물관 앞에 내린다. 복천박물관은 부산 복천동 고분군(사적 273호)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복천동 고분군은 4~6세기 가야의 생생한 흔적이 있는 가야 지배층의 무덤이다. 토기, 말머리 모양 뿔잔, 금동관, 철갑옷과 말갖춤새 등 유물 1만 2000여 점이 출토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금동관, 철기 문화로 대표되는 가야 무사들의 갑옷과 투구 등 철기 유물도 많다. 야외 전시장에는 53~54호 고분이 발굴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부장품, 순장의 흔적 등 가야 시대의 매장 풍습을 확인할 수 있다.

▲ 복천박물관 내부

복천동 고분군 주변으로 성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임진왜란 때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동래읍성이다. 동래부사 송상현은 “싸우겠다면 싸울 것이로되, 싸우지 않으려면 길을 빌려달라”고 한 왜군에게 “싸워 죽기는 쉬우나 길을 빌리기는 어렵다”고 답했으며, 결국 왜군과 한바탕 싸움으로 순절하고 말았다.

동래읍성역사관과 복천박물관에서 출발해 동래의 문화 유적을 만날 수 있는 8km 산책로가 있다. 동장대와 북장대 등 동래읍성 유적, 송상현과 정발의 위패를 모신 충렬사, 동래부동헌, 송공단 등을 차례로 만난다.

▲ 동래읍성의 성벽

동래읍성 서쪽으로는 부산의 진산으로 불리는 금정산과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큰 금정산성이 있다. 길이가 무려 17km에 이르는 성이다. 산행이 목적이 아니라면 금강공원의 로프웨이(케이블카)를 타고 쉽게 오를 수 있다. 금강공원은 동래역 4번 출구로 나와 1-1번 마을버스를 타면 된다. 금강공원 로프웨이는 해발 540m 금정산 자락까지 오른다. 높이 오를수록 동래구 전경이 펼쳐지고, 이어서 부산 시내의 전경이 눈에 들어온다. 장산과 황령산 사이로 마린시티와 광안대교도 보인다. 로프웨이 도착 지점에서 조금만 오르면 금정산성의 남문과 동문을 만나는 오붓한 능선 길이 이어진다.

▲ 금정산성의 남문

범어사는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영남의 3대 사찰로 꼽히는 곳이다. 범어사역 5·7번 출구로 나와 90번 버스를 타고 범어사 입구에서 내리면 된다. 범어사는 의상대사가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 천년 고찰이다. 서산대사가 승병 활동을 한 곳이고, 일제강점기 만해 한용운과 함께 ‘범어사 학림 의거’라는 독립 만세 운동을 한 곳이기도 하다.

범어사 입구에서 소나무와 서어나무, 팽나무 등을 감고 올라가는 450여 그루 등나무 군락(천연기념물 176호), 다른 사찰의 일주문과 사뭇 다른 조계문과 대웅전, 삼층석탑 등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를 차례로 만난다. 관음전의 용마루를 장식한 용머리 망와와 꼬리, 용머리가 새겨진 공포 장식도 눈여겨볼 만하다.

가야와 조선 시대 역사 여행을 했다면, 부산의 근현대사도 만나보자. 중앙역과 남포역, 자갈치역은 부산 여행의 메카라 불릴 만하다. 40계단 문화관, 부산근대역사관, 용두산공원 등 부산 근현대 역사의 흔적뿐 아니라 BIFF광장, 국제시장, 부평시장, 깡통시장, 자갈치시장 등이 밀집되었기 때문이다.

중앙역 11번 출구로 나오면 40계단을 만난다. 40계단은 한국전쟁 당시 판잣집 짓고 부두에서 노동하며 계단을 오르내리던 피란민의 삶을 대변하는 곳이다. 40계단 앞에 서면 피란민의 힘겨운 삶보다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에서 비지스의 명곡 ‘홀리데이’와 함께 펼쳐지는 명장면이 떠오른다.

동광동 주민센터 5층에 마련된 40계단 문화관도 찾아보자. 한국전쟁을 겪으며 40계단 주변으로 난립한 피란민의 삶을 한눈에 볼 수 있다. 40계단은 원래 유진봉투 건물에 있었는데, 1953년 부산역 화재로 판자촌이 폐허가 되어 지금의 위치로 옮겨진 것이다.

40계단에서 부산근대역사관과 용두산공원은 지척이다. 부산근대역사관은 원래 일제강점기에 수탈의 상징인 동양척식회사 부산지점으로 지어졌다. 개항과 일제강점기 일본인 이주, 수탈, 한산한 어촌에서 근대 도시로 변모하는 부산의 역사를 만나볼 수 있다. 용두산공원 정상에는 120m에 이르는 부산타워가 있다.

전망대에 올라가면 부산 시내 전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부산항과 최근 복원된 영도다리, 남항대교, 태종대가 있는 봉래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용두산공원은 남포역 1번 출구로 나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공원까지 오를 수도 있다.

남포역과 자갈치역에서 내리면 부산에서 내로라하는 시장들을 만난다. 자갈치역 4·6·8·10번 출구로 나오면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대의 수산물 시장인 자갈치시장이다.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라는 캐치프레이즈가 걸린 입구에 들어서면 싱싱한 활어와 선어, 해산물 등 다양한 수산물을 구경하고 맛볼 수 있다.

특히 자갈치해안로를 따라 늘어선 수산물 시장은 가장 활기 넘치는 곳이다. 노릇노릇 생선을 구워내는 집들이 늘어서 그냥 지나치기 힘들다. 갈치, 불볼락, 가자미, 서대 등이 나오는 생선구이는 자갈치시장의 별미다.

남포역 7번 출구나 자갈치역 3·5·7번 출구에서 만나는 BIFF거리, 국제시장, 부평시장, 토성역 6번 출구로 나와 2번이나 2-2번 마을버스를 타고 감정초등학교 앞에 내려 만나는 감천문화마을도 꼭 가봐야 할 여행지다.

▲ 어린왕자가 바라보는 감천문화마을


〈당일 여행 코스〉
동래 역사 코스/금강공원→금정산성(금강공원 로프웨이, 금정산성 남문 산책)→동래읍성역사관→복천박물관→동래온천
영화 드라마 코스/40계단 문화관(40계단)→부산근대역사관→부산타워(용두산공원)→BIFF광장→감천문화마을→자갈치시장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감천문화마을→자갈치시장→BIFF광장→국제시장, 부평시장→보수동 책방골목→부산근대역사관→부산타워
둘째 날 / 40계단 문화관(40계단)→백산기념관→동래읍성역사관, 복천박물관→금강공원→금정산성(금강공원 로프웨이, 금정산성 남문 산책)→범어사

〈여행 정보〉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부산,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20~40분 간격(06:00∼다음날 02:00) 운행, 약 4시간 20분 소요.
[기차] 서울-부산, KTX 하루 50여 회(05:30~23:00) 운행, 약 2시간 40분 소요.

○ 자가운전 정보
· 중앙고속도로 대동 IC→대동 방면 좌회전→대동화명대교 건너 와석교차로에서 금곡동 방면 좌회전→화명삼거리에서 금정산성 방면 우회전→산성로→금정산성
· 중앙고속도로 대동 TG→백양터널→좌천삼거리에서 부산역 방향→중앙대로→부산우체국에서 부산근대역사관 방향 우회전→부산근대역사관에서 좌회전→부산타워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부산 문화관광 http://tour.busan.go.kr
- 금정산성 www.kumjungsansung.com
- 금강공원 geumgangpark.bisco.or.kr
- 범어사 www.beomeo.kr
- 복천박물관 bcmuseum.busan.go.kr/main
- 40계단 문화관 www.bsjunggu.go.kr/40stair/main.php
- 부산근대역사관 http://modern.busan.go.kr/main
- 부산타워 www.busantower.co.kr
- 보수동 책방골목 www.bosubook.com

○ 문의 전화
- 부산광역시청 관광진흥과 051)888-4302
- 금정산성 051)517-5527
- 금강공원 051)860-7880
- 범어사 051)508-3122
- 동래읍성역사관 051)550-4488
- 복천박물관 051)554-4263~4
- 40계단 문화관 051)600-4041
- 부산근대역사관 051)253-3845
- 부산타워 051)257-9771
- 보수동 책방골목 051)743-7650

○ 주변 볼거리
BIFF광장, 백산기념관, 부평시장, 깡통시장,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보수동 책방골목, 영도다리,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금강식물원, 용두산공원, 절영해안산책로, 태종대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