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에 가볼만한 곳 ① ‘대구광역시 일대’

대구를 찾는 여행자들에게 대구도시철도(약칭 대구지하철)는 편리한 발이 되어준다. 지하철 1호선(25.9km, 30개 역)은 안심역~대곡역을 잇고 2호선은 영남대역~문양역(31.4km, 29개 역)을 잇는다. 두 노선은 시내 중심가 반월당역에서 교차한다. 3호선(동호동∼범물동)은 모노레일 형식으로, 2014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이다. 대구는 작고한 가수 김광석의 고향이기도 해서 최근 따로국밥, 안지랑 곱창 등 ‘대구 10미(味)’를 즐기려는 식도락가 외에 김광석을 사랑하는 여행자의 발길이 부쩍 늘었다. 대구 지하철을 이용해서 대구미술관, 대구대공원, 모명재, 김광석 다시그리기 길, 약령시, 근대골목, 이상화·서상돈고택, 맛집 거리 등 여행명소를 두루 탐방하다 보면 1박 2일도 짧다.

▲ 김광석 조형물

방천시장과 신천대로 옹벽사이 골목이 시작하는 곳에는 김광석이 기타를 메고 나무벤치에 앉아서 노래를 부른다. 여행자들은 그 옆 빈자리에 앉아서 김광석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다.

대구 지하철의 59개 역 중 가장 붐비는 역이 1호선과 2호선이 교차하는 반월당역일 듯싶다. 반월당은 1934년 대구에서 한국인이 세운 최초의 백화점 명칭에서 유래한다. 현재 백화점은 사라졌으나 반월당역 일대는 번화가로 명성을 떨친다.

반월당역 사거리에서 북쪽으로 향하면 1호선 중앙로역 사거리와 대구역으로 이어진다. 이 대로를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에 여행 명소들이 자리 잡았다. 반월당역이나 중앙로역에서 내리면 1km 이내에 여행지가 있으니 주머니 가벼운 여행자들에겐 다행스런 일이다.

반월당역~중앙로역 구간 지상 대로의 동편에는 동성로, 대구백화점, 2·28 기념중앙공원, 국채보상운동기념관·공원, 대구광역시청, 동인동 찜갈비골목 등이 여행자를 반긴다. 서편에는 경상감영공원과 대구근대역사관, 대구중부경찰서 경찰역사체험관, 따로국밥집, 진골목,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 구 제일교회, 계산성당, 이상화·서상돈고택, 근대문화체험관 계산예가, 현대백화점, 동아백화점 등이 밀집해 있다.

이 가운데 중요한 명소를 가려서 돌아보고자 한다면 경상감영공원과 대구근대역사관을 첫손에 꼽는다. 1932년 완공된 건물은 조선식산은행 대구지점으로 사용되었고, 1954년부터는 한국산업은행 대구지점으로 쓰이다가 2011년 대구근대역사관으로 문을 열었다.

1층은 상설 전시실, 2층은 기획 전시실과 체험 학습실로 운용된다. 상설 전시실에 들어서면 오른편부터 조선식산은행실 모형, 부영버스 탑승 체험 코너, 경상감영의 변화, 국채보상운동의 발상지 대구, 근대의 대구 문화, 교육 도시 대구, 향토 생활 유물, 근대산업 도시 대구 등으로 꾸며졌다. 대구시의 역사와 문화를 한자리에서 이해하기 좋은 장소다. 이웃한 경상감영공원은 경상감사가 집무를 보던 선화당과 관찰사의 처소 징청각을 중심으로 역사 경관의 흔적이 있는 공간이다.

‘대구’ 하면 쉽게 떠오르는 이미지 중 하나가 ‘약령시’. 대구근대역사관에서 나와 남쪽으로 조금 걸으면 약령시 거리 중심에 들어선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을 만난다. 3층으로 올라가 실감 나게 재현한 모형을 통해 대구약령시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한방 족탕 체험까지 하면 걷기 여행의 피로가 스르르 풀린다. 족탕 체험장 앞에 쓰인 홍보 문구가 인상적이다. ‘발을 따뜻하게 하고 머리를 차게 하라. 그러면 의사들이 할 일이 없어진다.’ 2층은 한방 원리와 몸속 탐험 존, 한방 건강 존으로 꾸며졌다. 어린이도 흥미를 느끼는 ‘내가 만드는 보약’ 코너에서는 각 보약의 증상과 효능을 알 수 있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상화고택 입구 벽화, 이상화고택 입구 안내판, 약령시한의약박물관

계산성당과 이웃한 골목에는 저항시인이자 독립운동가 이상화와 국채보상운동을 펼친 민족운동가 서상돈의 고택이 남아서 후손들에게 오늘도 부끄럼 없이 살아가라고 가르친다. 이상화 고택 옆에 새롭게 들어선 근대문화체험관 계산예가는 근대 역사와 시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고택으로 이어지는 골목에 쓰인 이상화의 대표작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가 가슴을 뭉클하게 만든다. 그 옆 벽에는 중절모를 쓴 시인이 따스한 인사를 건넨다.

근대골목 여행을 연장하고 싶으면 서성로를 건너 청라언덕(일명 동산언덕)으로 이동한다. 언덕에는 스윗즈주택, 챔니스주택, 블레어주택 등 선교사 주택 세 채가 있다. 스윗즈주택(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24호)은 오늘날 선교박물관으로 변신, 각종 성경과 한국 기독교의 역사 등을 보여준다. 챔니스주택(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25호)은 현재 의료박물관으로 조성되어 각종 의료 기구를 전시 중이며, 블레어주택(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26호)은 교육역사박물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봄이면 붉은 벽돌로 지은 고색창연한 건물 주변으로 벚꽃이 만발한다.

2호선을 이용한 대구 여행이라면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수성 IC와 가까운 대공원역에서 내려 셔틀버스를 타고 대구미술관을 관람하거나, 담티역에서 내려 모명재를 답사한다.

2011년 대구스타디움 인근에 문을 연 대구미술관은 1층 제1전시실과 아트 숍, 2층 제2∼5전시실, 3층 미술 정보 센터로 구성된다. <鄕 이인성 탄생 100주년 기념전>을 비롯해 많은 전시회가 열렸으며, 지금은 <애니마믹 비엔날레 2013-2014>가 진행되고 있다. 애니마믹은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합성한 개념으로, 이 전시는 2월 16일까지 계속된다. 대공원역 5번 출구에서 미술관까지 무료 셔틀버스가 다닌다.

담티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모명재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원군으로 와서 무공을 세우고 귀화한 명나라 장수 두사충을 기리는 재실이다. ‘모명’은 두사충의 호로, 명나라를 그리워한다는 뜻이다. 시성 두보의 후손인 두사충은 임진왜란 당시 이여송 장군을 따라 참전했고, 정유재란 때 다시 조선에 와서 명나라 수군 도독 진린의 소개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만났다. 이충무공이 두사충에게 써준 우정의 시가 모명재 주련에 남아 있다.

김광석 다시그리기 길

경대병원역 3번 출구로 나오면 김광석 다시그리기 길에 갈 수 있다. 방천시장과 신천대로 옹벽 사이에 난 이 길에는 대구 출신 가수 김광석의 벽화가 있고, 그의 노래가 애잔하게 흘러나온다.

골목이 시작하는 곳에는 김광석이 기타를 메고 나무 벤치에 앉아서 노래를 부른다. 여행자들은 그 옆 빈자리에 앉아서 김광석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는다. 골목 안쪽을 따라 걸어가면서 김광석을 모티프로 그린 벽화를 보노라면 그의 노래가 왜 지금까지 많은 팬들을 사로잡는지 알 수 있다. 최근에는 주말이면 좁은 골목이 여행객으로 북적거린다. 골목길 중간쯤에서도 선 채로 기타를 연주하는 김광석 조형물을 만날 수 있다.

지하철을 타고 대구의 맛 기행을 하려면 1호선 신천역은 평화시장 닭똥집골목, 칠성시장역은 칠성시장 포장마차촌, 중앙로역은 북성로 연탄불고기골목과 따로국밥골목, 삼송베이커리, 안지랑역은 안지랑 곱창골목으로 연결된다. 2호선 서쪽 끝의 문양역은 논메기매운탕마을, 감삼역은 중리동 곱창골목, 반고개역은 내당동 무침회골목, 서문시장역은 서문시장 먹자골목으로 가기 좋다.

 

▲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대구미술관 외관, 대구미술관 실내1, 대구미술관 실내2

〈당일 여행 코스〉

1호선 / 중앙로역(대구근대역사관과 경상감영공원,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 진골목, 이상화·서상돈고택)→반월당역→안지랑역(안지랑 곱창골목)
2호선 / 대공원역(대구미술관)→담티역(모명재)→경대병원역(김광석 다시그리기 길과 방천시장)→반고개역(내당동 무침회골목)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2호선) / 대공원역(대구미술관)→담티역(모명재)→경대병원역(김광석 다시그리기 길과 방천시장)→반고개역(내당동 무침회골목)
둘째 날(1호선) / 중앙로역(대구근대역사관과 경상감영공원,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 진골목 탐방, 이상화·서상돈고택, 계산성당, 청라언덕)→반월당역→안지랑역(안지랑 곱창골목)

〈여행 정보〉

○ 대중교통 정보
[기차] 서울역-동대구역, KTX 하루 50여 회(05:30~23:00) 운행, 약 1시간 50분 소요.
[버스] 서울-동대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20분 간격(06:00~다음날 01:30) 운행, 약 3시간 40분 소요.
부산-동대구,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하루 26회(06:25~22:30) 운행, 1시간 10분 소요.

○ 자가운전 정보
- 경부고속도로 금호 JC→서대구 IC→서구 평리사거리→대구역→대구광역시청
- 경부고속도로 동대구 JC→동대구 IC→동대구역→대구광역시청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대구 U투어피아 http://tour.daegu.go.kr
- 대구미술관 www.daeguartmuseum.org
-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 http://dgom.daegu.go.kr
- 대구근대역사관 http://artcenter.daegu.go.kr/dmhm
- 국립대구박물관 http://daegu.museum.go.kr

○ 문의 전화
- 대구광역시청 관광문화재과 053)803-6512
- 대구미술관 053)790-3000
-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 053)253-4729
- 대구근대역사관 053)606-6431
- 국립대구박물관 053)768-6051

○ 주변 볼거리
국립대구박물관, 대구방짜유기박물관,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동화사, 부인사, 파계사, 신숭겸장군유적지, 대구 불로동 고분군, 달성 도동서원, 녹동서원, 스파밸리, 대구사격장, 이월드, 허브힐즈, 대구수목원,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출처 :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