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자회견 직후 문제 해결 촉구하는 요망서 전달 계획

‘여자근로정신대’ 피해자들과 이들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들이 아베신조 일본 총리를 상대로 일본 정부의 인도적 입장에서 사과와 피해보상을 촉구할 예정이다.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 기업 후지코시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지난 2월7일 제기됐고 첫 심리가 7일 서울지방법원에서 열린다"며 "시민모임은 오후 12시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지코시 및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고 있는 원고들과 제2차 후지코시 강제연행강제노동소송을 지원하는 호쿠리쿠 연락회 관계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총리대신 앞으로 조속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요망서를 전달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또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하지만 한국 사법부와 일본변호사연합회도 개인청구권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일본정부가 해당 기업들과 일제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정치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일제 시대 어린 나이에 강제로 끌려간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고 정치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