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정신대시민모임 “정부 나서 사과 받아내야 한다”

▲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일본의 전범기업이 미군 포로에는 사과하고 한국 피해자들은 무시하는 이중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정부가 나서 일본정부로 부터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20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일본의 전범기업이 미군 포로에는 사과하고 한국 피해자들은 무시하는 이중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정부가 나서 일본정부로 부터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일본 기업 ‘미쓰비시 머티리얼’ 대표단이 전날 미국을 직접 찾아 2차 대전 당시 미군 포로들을 강제노역에 동원한 데 대해 머리를 숙여 공식 사과했다”고 강조했다.

1940년대 태평양 전쟁 당시 미군 포로 1만2000명은 일본 탄광 등에서 강제노동에 시달렸으며 10% 가량은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쓰비시 머티리얼의 또한 900여명의 미군포로를 강제노역에 동원한 바 있다.

시민모임은 “일본 전범기업이 미국을 찾아 사과 하는 광경을 지켜보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은 씁쓸한 심정을 가눌 수 없다”며 “미국인 피해자들은 요구가 없어도 달려가 머리를 숙이고 사죄를 구하는 반면 한국인 피해자들은 배상하라는 법원의 명령이 있어도 부당하다며 단숨에 내팽개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시민모임은 “미쓰비시 머트리얼 측은 앞으로 네덜란드 등 다른 나라의 강제노역 피해자에게도 사과할 예정”이라며 “일부 나라 피해자들한테만 차별해 대응하고 있는 미쓰비시의 이중적 태도는 우리 정부가 미쓰비시의 이런 오만무례한 태도를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는 지금까지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할린 피해자’ ‘원폭 피해자 문제’ 이외에는 관심을 갖지 않았고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에 의해 마무리 지어졌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며 “국적에 따라 핏값도 달라지는 치욕과 수모는 한국정부가 자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 시사포커스 / 오현지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