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금융, 사외이사로 얼라인 추천 김기석·이희승 선임

JB금융지주 본점. ⓒ뉴JB금융지주
JB금융지주 본점. ⓒ뉴JB금융지주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JB금융지주 2대 주주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 2명이 이사회에 입성하는 데 성공했다.

JB금융지주는 28일 오후 전북 전주시 JB금융지주 본점에서 열린 제1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한 김기석 주식회사 크라우디 대표이사와 이희승 리딩에이스캐피탈 투자본부 이사 등 2명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표 대결에서 김 후보와 이 후보가 각각 득표 1, 2위를 차지했다.

다만 얼라인이 제안한 비상임이사 증원 안건은 부결됐다. 현재 JB금융은 대주주인 삼양사 측의 김지섭 삼양홀딩스 부사장이 비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얼라인은 이를 2명으로 늘리자고 제안해왔으며 여기에 이남우 후보를 추천했다.

얼라인 추천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될 수 있었던 이유로 이번 주총에 도입된 집중투표제가 꼽힌다. 집중투표제는 주주총회에서 이사진을 선임할 때 1주당 1표씩이 아니라 선임되는 이사 수만큼 의결권을 부여받는 방식으로, 주주는 원하는 특정 후보에게 집중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얼라인은 JB금융 지분 14.04%를 보유하고 있다.

얼라인 관계자는 “김 후보(의 이사 선임)는 국내 금융지주 사상 주주 제안을 통해 이사로 선임된 첫 사례”라며 “이번 주총 결과로 진정한 의미에서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인 이사들이 선임되면서 JB금융 이사회 운영의 투명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홍 JB금융 회장은 이날 주총 마무리 발언을 통해 “주주총회 결과로 이런 결정이 난거라 최대한 존중한다”며 “이사회 운영에 있어 공명정대하게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여러 이견과 논란이 있었지만 기본적인 방향성에는 큰 이견은 없다”면서도 “다만 주주가 현 경영진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외부에 표출하는 것은 기업가치에 별로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사회 내에서 열띤 토론을 하고 결론을 내서 경영에 반영되었으면 한다”며 “그렇게 된다면 오늘의 결과가 JB금융의 지배구조 발전에 나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이를 포함해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이 의결됐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개최될 예정이었던 주총은 주주제안 측과의 위임장 집계 작업 및 집중투표를 유형별로 분류하는 작업 등이 지연되면서 오후에야 개최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