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늘리는 것만으로 모든 문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치 않아"
"전공의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 낮춘 효과적인 의료체계 구축 추진"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정부에 방송 생중계 공개 토론 제안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떠난 지 벌써 4주째 접어들고 있다"며 "국민과 정부의 간곡한 호소를 외면한 채 불법 집단행동을 강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한덕수 총리는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의료 현장을 지켜주고 계신 의사 선생님과 간호사, 각 의료기관의 직원 덕분에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비상의료체계는 비교적 질서 있게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고, 환자 곁에서 본분을 다하고 계신 의료진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의료계는 20년 전에도 의사 수는 부족하지 않다며 오히려 의대 정원 감축을 요구했다"며 "그때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다면 국민들이 수술받기 위해 몇 달을 기다리고 위급한 상황에서 병원을 헤매며 3분 진료를 받기 위해 길거리에서 서너 시간 허비하는 현실은 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필수의료와 지방의료의 붕괴라는 위기 앞에 놓인 지금의 현실을 또다시 방치한다면, 우리가 마주하게 될 미래는 더욱 절망적일 것"이라며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둔 상황, 65세 이상 인구 입원일수가 30~40대에 비해 11배에 달한다는 사실 등을 종합하면 의대 증원이 절박하다"고 강조했다.

한덕수 총리는"정부는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만으로 현재 우리 의료체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찍이 발표한 4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함께 추진해 나감으로써, 의료개혁을 통해 의료체계를 정상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지역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지역의료에 투자를 확대하고, 필수 의료를 유지하기 위한 정당하고 합당한 보상체계도 만들 것"이라며 "의료사고 안전망을 구축해 의료진들이 사법 리스크 부담을 덜고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진료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공의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낮추고 효과적인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일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특히 현재도 상급 종합병원 수준으로 전문성을 가지고 중증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강소전문병원들이 있는데, 정부는 각급 병원들이 병원 규모가 아니라 병원 실력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전문성을 갖춘 강소전문병원들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들은 정부와 함께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도록 지혜를 모아야 하며, 또 다른 집단 사직으로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을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전날까지 총 5556명에 대해 사전통지서를 송부했다"며 "잘못된 행동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정부의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 33개 의대 교수협의회(전의교협) 법률대리를 맡은 이병철 법무법인 찬종 변호사는 12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과 전공의 대표들, 의대생 대표들, 의대 교수 대표들, 수험생 대표들이 이주호 교육부 장관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방송사 생중계로 5200만 국민 앞에서 공개 토론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