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억제, 연합방위태세, 한미일 공조 지속 강화

신원식 국방부 장관 / ⓒ국방부=뉴시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 / ⓒ국방부=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신원식 국방장관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최근 도발에 대해 규탄하면서 '힘에 의한 평화' 구현을 강조했다.

28일 신 장관은 이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 및 역내 안보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의 굳건함을 재확인했다.

이번 통화는 오스틴 장관 업무 복귀 후 교전중인 우크라이나,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첫 번째 국방장관간 공조통화로 양 장관은 최근 북한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북정책과 관련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최근 북한의 수 차례 미사일 발사, 해상에서의 각종 도발 등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무분별한 행위를 강력히 규탄했다.

또한, 러시아와 북한의 불법 무기거래 등 군사협력 강화는 한반도 뿐만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인식을 같이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엄정히 대처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양 장관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 핵·미사일 능력 등 북한의 위협을 억제·대응하기 위한 강력하고 압도적인 연합방위태세 유지와 동맹의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이러한 차원에서 양 장관은 대한민국 방위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공약을 재강조했으며, 한반도에서 '힘에 의한 평화'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측은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하는 한편, 한미일 안보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한미동맹의 결속력은 그 어느 때보다 굳건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역내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에도 한미가 함께 강력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화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