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장관, 美 상무장관에…'IRA·반도체법' 등 협조 요청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뉴시스DB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미국에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반도체법 보조금 등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27일 산업부에 따르면 안 장관은 미 상무부 지나 러몬도 장관과 미래지향적 산업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반도체법 보조금 등 통상현안에 대한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유선 협의는 안 장관 취임 축하 및 양국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는 러몬도 장관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미 상무부는 첨단산업, 공급망, 수출통제 등 산업정책과 주요 통상이슈를 담당하는 부처로, 그간 한미 공급망·산업대화(SCCD),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등을 통해 산업부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안 장관은 한미 양국 관계가 반도체, 첨단산업·핵심광물 공급망, 기술안보 등 첨단산업·기술 동맹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하고, 향후 양국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두 부처가 핵심적인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또한, 미 IRA 세액공제 및 해외우려기관(FEOC), 반도체법 보조금 등 현안 관련해서도 미 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양측은 그간 한미 양자 간 협력뿐 아니라 IPEF 등 다자회의에서의 협력을 높이 평가하며,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이 합의한 한미일 산업장관회의의 중요성과 조속한 개최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향후 미국과의 첨단산업·공급망 협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국내적으로도 반도체·전기차 등 첨단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