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온라인 가정통신문 통해 민주당 의원들의 설문조사 대신해 줘”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이 19일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 교사 집회에 참석, 자리하고 있다. 사진/유우상 기자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이 19일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 교사 집회에 참석, 자리하고 있다. 사진/유우상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19일 서울시교육청의 정치 편향 가정통신문 논란에 대해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김온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이 학부모에게 교육 정보 전달을 위해 만든 온라인 가정통신문을 통해 국회의원들의 설문조사를 대신 해주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최근 4년 동안 26건에 달하는데, 더 큰 문제는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조사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김 상근부대변인은 이어 “특정 정당에 편중된 편향적 설문조사는 중립성을 심각하게 침해한 사례이며 정치선전의 도구로 전락시킨 것”이라며 “실시한 설문조사 중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발언과 같은 조사는 설문 취지 설명부터 편향된 채 조사한 결과를 가지고 93.1%가 대통령의 수능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밝힌 것만 보더라도 정치적 도구로 적극 활용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허훈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받은 ‘국회의원 설문조사 협조 내역’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국회의원 요청을 받아 설문 조사를 대신해줬던 것으로 밝혀졌는데, 26건 중 24건은 국회 교육위원회 강득구 민주당 의원의 요청이었으며 나머지는 같은 당 유기홍 의원과 강민정 의원이 의뢰했고 국민의힘은 단 1건의 요청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강 의원의 경우 지난해 6월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관련 발언에 대해서도 ‘수능 5개월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 발언이 적절했다고 보나’, ‘대통령 발언으로 수능을 앞둔 학생 학부모의 혼란이 없을 거라고 보나’라는 등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 결과를 근거로 “교육 주체 93.1%가 대통령의 수능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잘못을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는데, 김 상근부대변인의 이번 논평은 이 같은 행태를 지적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또 김 상근부대변인은 “조사 내용과 질문이 정치적이고 편향된 설문조사를, 가정통신문을 활용해 진행한 서울시교육청의 이런 행태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계 전반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교육기관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지식을 균형 있게 제공하고, 비판적 사고를 함양시켜야 하나 이번처럼 한쪽으로만 치우친 정치적 편향성이 담긴 내용을 교육현장에 고의적으로 유입시키는 것은 진정한 교육의 목적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서울시교육청에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조 교육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진정한 사죄와 함께 학생과 학부모에게 올바른 교육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고,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할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대한민국 교육은 미래세대를 양성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어떤 정치적 영향력에서도 자유로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