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신성장동력으로 키울 것”

대우건설이 시공한 영월 풍력발전단지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시공한 영월 풍력발전단지 ⓒ대우건설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대우건설이 신에너지 사업에 본격 진출해 신에너지분야 토털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14일 대우건설은 육상 및 해상 풍력, 연료전지, 그린수소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한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대우건설은 탄소 중립과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미래 산업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작년 9월 대우건설은 호주 Newcastle항 그린수소·암모니아 생산시설 개발 및 국내 수입을 위해 발전공기업 및 다수의 민간업체와 Korea Consortium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오는 2026년 1월 착공을 시작해 2028년 상업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 2022년 대우건설은 글로벌 탄소 중립 정책 및 ESG경영에 발맞춰 플랜트 사업본부 내 신에너지개발팀과 클린가스사업팀을 신설하고 수소경제 선도 글로벌 그린 디벨로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작년 6월 대우건설은 태백시, 한국광해광업공단과 폐광지역 활성화에 대한 방안으로 주민참여형 풍력발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대우건설은 인천 굴업도에서는 씨앤아이레저산업, SK디앤디와 협업해 250MW급 해상 풍력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우건설이 지분투자를 통해 직업 개발에 참여하는 첫 해상프로젝트다.

이외에도 대우건설은 산업부 공모 2023 수전해 기반 수소 생산기지 구축 사업에 최종 선정돼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료전지 사업도 추진 중이며 경기 안산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올해 상반기에 착공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탄소 중립 실현 및 국가적 과제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계획에 발맞춰 신에너지사업 분야를 회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울 예정”이라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추가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