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호소해도 반복되고 지워지지 않는 문제"
"조국사태와 부동산 정책 등 아픔과 실책, 겸허히 인정"
임 공관위장 "윤 정권 탄생 원인 제공자...책임 있는 자세 보여야"

[시사포커스/정유진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시사포커스DB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시사포커스DB

임종석 전 실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리 호소해도 반복되고 지워지지 않는 문제에 대해 의견을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가 모든 것을 잘하지는 못했다. 이른바 조국사태와 부동산 정책 등의 아픔과 실책이 있었다는 점, 겸허히 인정한다"면서도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전례 없는 팬데믹 위기를 전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극복했고, 그 위기 속에서도 경제 발전을 성공적으로 해냈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교적 지평을 확장하고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였다"며 "문재인 정부 3년 차에 치러진 2020 총선에서 민주당은 기록적인 압승을 거두었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전 실장은 "대선 직전 문재인 정부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45-47%로 역대 어느 정부보다 임기 말 지지율이 높았다"면서 "0.73%의 패배는 우리 모두에게 아픈 일이었다. 우리 모두가 패배했고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고 강조했다.

임 전 실장은 "누가 누구를 탓하는 것은 그 아픔을 반복할 수 있다"면서 "모두 함께 서로의 상처를 끌어 안고 합심하자고 다시 한 번 호소드린다. 4월 10일, 국민과 함께 승리하자"고 밝혔다.

한편 임현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1차 경선지역 후보지 발표에 앞서 "선배 정치인들은 후배들을 위해 길을 터줄 수 있도록 책임있는 결정을 해주길 부탁한다. '윤석열 검찰정권'의 탄생 원인을 제공한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