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발목잡으며 국토 균형발전 논하는 것이야말로 모순”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2일 윤재옥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일 자당의 김포 서울 편입 등 수도권 공약을 비판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과연 독자적 정책을 고안할 능력을 갖춘 건지 궁금할 뿐”이라고 응수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김포 서울 편입 등 우리 당의 수도권 공약이 국토 균형발전에 어긋나는 정책이라는 오해를 조성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지방 살리기를 위해 어떤 창의적 해법을 제시했나”라며 국민의힘의 공약을 비판하는 민주당 태도를 꼬집어 “정책 주도권을 빼앗긴 조바심에서 나온 프로파간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발목 잡으며 국토 균형발전을 논하는 것이야말로 뻔뻔한 모순”이라며 “수도권 발전 정책에 지방 홀대라는 굴레를 씌우고, 경제청 때문에 지방 발전 정책을 망설인다면 무엇도 하지 말고 다 같이 망하자는 얘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어제 발표된 지역 모두 튼튼 공약만 봐도 우리 당이 지방 살리기에 얼마나 고심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며 “민주당은 지난 정권 때 수도권과 지방의 집값 격차를 2배 이상 올렸고 의료·교육 격차 대책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여기서 윤 원내대표가 거론한 ‘지역 튼튼 공약’이란 지역의대 신설 추진, 지역필수 의사제 도입과 지역 의료발전기금 신설을 비롯해 지역공공병원 육성은 물론 지역거점 공공병원을 스마트 병실, 대학병원과 원격협진 체계 등을 갖춘 스마트 공공병원으로 육성하는 내용 등을 담은 지역의료 발전 관련 공약이다.

그러면서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 선명한 비전을 제시한 데 비해 민주당은 자체적으로 종합적인 비전도 내놓지 못하고 도심 철도 지하화처럼 우리 당 공약을 급하게 카피하거나 그조차도 어려우면 음해하고 있다”며 “여전히 아무런 답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모방 아니면 음해로 우리 당 정책에 대응하는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유예안 협상 결렬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을 겨냥 “민주당의 몽니 때문에 민생현장에서 큰 혼란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범법자가 될 것이 겁나 가게 운영을 못하겠다는 아우성이 나오고 있고, 5인 미만 사업장이 되려고 직원을 내보겠다는 사장님도 계신다”며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주말에 동네 식당이나 카페에 들려서 사장님들과 얘기해봤나”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중처법 적용 유예를 거부한 것은 4월 총선에서 양대 노총의 지지를 얻기 위한 것이다. 흩어져 있는 중소기업인들과 근로자들의 지지보다 조직적인 지지를 받는 게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 같다”며 “국민들은 4월 총선에서 민주당의 계산이 잘못된 것임을 분명히 보여주실 것으로 확신한다. 우리는 총선에서 승리해 유예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