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무역관 전면 개방…글로벌 수출원팀 코리아 핵심 플랫폼 활용

사진은 수출길에 오르기 위해 대기중인 자동차 / ⓒ시사포커스 DB
사진은 수출길에 오르기 위해 대기중인 자동차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올해 수출 목표 7000억달러 달성을 위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모색한다.

24일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서 10대 수출권역 산업부 상무관과 코트라 해외무역관 지역본부장 등이 화상으로 참여한 가운데 '세계시장 전략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수출시장을 특성에 따라 3개 시장인 주력, 전략, 신흥시장으로 구분하고 시장별 수출 지원 전략을 논의했다.

먼저 우리 수출 비중이 50% 이상 집중된 주력시장에서는 공급망 재편, 산업구조·소비시장 세분화 등 전방위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만큼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첨단 산업 중심의 공급망 재편의 핵심 파트너 위치를 선점하고, 중국 시장은 소비계층 다변화·구매력 상승에 따른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공략한다. 아세안 시장은 역내밸류체인(RVC) 진입과 한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전략시장은 올해 최대 수출 실적 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돌파가 필요한 시장으로 민·관 협력 기반 수출·수주를 총력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각 시장별로 유럽연합(EU)의 공급망 재편, 탄소중립에 따른 수출기회 선점, 일본시장은 스마트 제조화·그린전환이라는 변화 속에서 진출기회 포착, 중동은 정상외교·자유무역협정(FTA) 경제협력 확대 기반의 수출 진흥, 원전·플랜트 등 수주 밀착지원, 인도시장은 글로벌 기업의 설비 투자 확대와 중산층의 구매력 성장을 기회요인으로 활용한다.

신흥시장에서는 새로운 수출수요 발굴에 집중한다. 중남미의 니어쇼어링 기회를 활용한 소·부·장 기업의 수출기회 발굴,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은 지정학적 불확실성에 따른 역내 공급망 재편 기회, 고(高)성장이 예상되는 아프리카 시장의 신규 거래선 확대 등을 집중 논의했다.
 
또, 산업부는 전 세계 129개 KOTRA 해외무역관을 통해 해외수출지원의 구심점으로 농식품부·문체부·중기부 등 각 부처의 수출정책을 적극 지원하면서, 유관기관의 해외네트워크를 무역관 중심으로 결집하는 원-루프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무역금융 355조 원과 수출마케팅 약 1조 원 등 역대급 수출 지원사업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신통상 협정 등 통상네트워크 확대와 바이오 데스크, GP센터 구축, 해외전시회 참가 확대 등 수출 유망품목 지원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