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 운영··· 학교폭력 대응력 강화 

학교폭력제로센터 주요 내용. 자료/교육부
학교폭력제로센터 주요 내용. 자료/교육부

[대구경북본부 / 엄지원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의 후속 조치로 오는 3월 1일부터 도내 22개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제로센터’ 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학교폭력제로센터는 학교 교육력 회복과 학교폭력 처리의 전문성․공정성 강화로 심의 결과에 대한 수용성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주요 운영 내용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사안 조사 △피해 학생 심리상담과 치료 △피․가해 학생 관계 개선 △피해 학생 법률서비스 지원 체계 일원화 등이다. 

전담 조사관 운영은 퇴직 교원․경찰 중 역량 있는 자를 위촉해 사건 조사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여 교사의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본질인 △수업 △학생 상담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이 센터는 학교폭력 사안 처리, 피해 학생 상담·치료, 피·가해학생 관계 개선, 법률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체계를 일원화해 효과적으로 운영된다.

경북교육청은 피해 학생들이 단 한 번의 신청으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피해 학생들의 상태를 조기에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진 교육국장은 “새롭게 시작하는 학교폭력제로센터를 통해 학교의 현장 대응력이 강화되고, 나아가 학교 교육력 회복을 통해 학생·교원·학부모가 만족하는 ‘폭력 없는 학교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