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요 등 고려 검단 2개역 경유, 市 경계 정거장 조정 등 노선 조정

국토부가 19일 공개한 5호선 연장 구간 조정안 / ⓒ국토부
국토부가 19일 공개한 5호선 연장 구간 조정안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가 인천시와 경기 김포시 간 갈등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서울 지하철 5호선의 노선 연장 구간에 대해 조정안을 내놨다.

19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인천시와 김포시 등 지자체 간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노선 조정과 사업비용 분담 방안 등 조정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은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의 극심한 혼잡 등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문제 개선을 위한 근본적 대안으로 조속한 추진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으나, 인천과 김포시간의 마찰로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광위는 인천 검단 신도시 지역에 2개 역을 경유하고 인천시와 김포시 경계 지역에 있는 불로 대곡동 정거장을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노선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이번 조정안에 대해 대광위는 "노선에 대해서는 높은 이용 수요(지자체 간 제안이 서로 다른 구간은 수요 1만명 이상 반영), 현재ㆍ장래 철도망 계획 및 연계성(환승) 고려, 합리적 경제성(지자체 제시안 B/C를 상회하는 수준) 등을 원칙으로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으로 김포, 검단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측면을 고려해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분담 방법은 5호선 연장사업 총사업비 중 각 지역(인천/김포)에 소요되는 사업비의 비율만큼 인천검단 신도시와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2024년 지구지정 예정)에서 조성되는 광역교통개선대책비에서 분담하도록 했다.

이날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조정안 발표를 계기로 그간 중단됐던 사업 추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조정안에 대한 두 지자체의 대승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이어지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두 지자체가 적극 협력하여 지역 주민들의 5호선 이용이 앞당겨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