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컨테이너선 4척 부산서 15일부터 순차 출발

HMM이 국내 수출기업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선박을 긴급투입한다. ⓒHMM
HMM이 국내 수출기업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선박을 긴급투입한다. ⓒHMM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HMM이 국내 수출기업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선박을 긴급투입한다.

10일 HMM은 유럽‧지중해 노선에 임시선박 긴급 투입을 알렸다. 이 노선 운항하는 선박은 최근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하면서 왕복 기준 15일 이상 운항일수가 늘어나 국내 수출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서다. 이 지역 운항일수 증가는 유럽‧지중해 노선 운항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데 최근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수에즈 항로를 지나는 선박에 공격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월 중순 이후 유럽향 선복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HMM은 북유럽 노선에 1만1000TEU급 컨테이너선 1척이 투입돼 오는 18일 부산을 출발한다. 지중해 노선에는 4000~6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이 오는 15일, 29일, 다음달 4일에 부산서 출발한다.

HMM 관계자는 “별도의 여유 선박이 없는 상황에서 임시선박을 투입키 위해서는 다른 노선의 선박을 재배치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임시선박 투입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