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 배터리 산업 생태계 선제적 구축…미래 성장산업 초석 마련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KG모빌리티 전기차 플랫폼 모습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는 KG모빌리티 전기차 플랫폼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에 대한 표준화를 본격 추진한다.

20일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은 'K-배터리 표준화 포럼'을 개최하고, K-배터리 산업의 순환경제 실현을 성공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표준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표준화 전략은 아직 시장 초입 단계에 있는 사용후 배터리 산업 전반의 제도적 공백과 국제규제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전략을 통해 민간과 함께 사용후 배터리 운송, 이력 관리, 안전성·성능평가, 소재 회수 및 재활용, 폐기 등 가치사슬 전(全)단계의 표준화 과제를 체계적으로 이행한다.

우선, 시급한 과제로 꼽혔던 재사용전지의 안전기준(KC)은 올해 10월에 마련해 이미 시행 중이며, 재활용 양극재 원료의 표준물질 및 시험방법 등은 연내 개발을 완료한다. 

더 나아가 재사용전지 안전검사 비용 절감을 위해 도입한 SW검사기법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하고, 재활용 원료물질에 대한 시험방법을 우수재활용제품(GR) 인증과 연계해 판로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논의 중인 이력 관리(라벨링·코드화 등), 성능평가 관련 표준에 대해서는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참여해 우리업계 수요의 반영과 함께 전략적 도입에 주력할 계획이다. 

업계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사용후 배터리 '용어 표준'과 사용후 배터리 유통·거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운송 보관'에 대한 표준화도 본격 착수한다.

같은날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그간의 산업계 수요를 바탕으로 마련한 사용후 배터리 표준화 전략이 배터리 재활용 시장 활성화에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K-배터리가 초격차 첨단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표준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