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속도가 너무 빨라”…당내 최대 의원 모임도 “느닷없는 신당 창당 선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당 창당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내년 총선에서 ‘제1당’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포부를 드러내자 민주당 내에서 계파를 막론하고 거리를 두는 모양새다.

◆ 새해 초 ‘첫 발표’ 나올 이낙연 신당, 성격과 연대 범위는?

이 전 대표는 앞서 지난 13일 오후 SBS ‘편상욱의 뉴스 브리핑’에 나와 신당을 창당하겠다면서 “새해 초에 새 희망과 함께 말하겠다”고 밝혔는데, “국민들 가운데는 양당이 좋다는 사람도 있고 모두 싫다는 사람도 있다. 양당 모두 싫다는 분들께 대안을 제시해 드리는 것”이라며 사실상 ‘제3지대’에서 중도층이나 무당층 유권자를 흡수해보려는 속내를 드러냈다.

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나 조국,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연대할 가능성에 대해선 말을 아끼면서도 금태섭 새로운선택 창당준비위원장과 양향자 ‘한국의희망’ 의원과 연대할 의지는 드러냈는데, 14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는 신당이 포괄하는 범위에 대해 “그동안 정치에서 기회를 얻지 못했던 각 분야의 젊은 전문직들이 많이 함께 해줬으면 좋겠다. 거기에 종합적인 통찰을 가진 분들이 함께 어울렸으면 좋겠다”며 ‘신당에 감동 줄 수 인물이 포함됐는지’ 묻는 질문엔 “명망이라든가 이런 것에 집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팬데믹·디지털 전환·기후 변화·에너지 전환·인구 위기 등 5대 위기를 겪고 있고 모두 정부,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해결 역량을 가진, 그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세력이 반드시 나와야 할 단계”라며 “그런 역량을 가진 국가가 돼야 하고 그런 국가를 뒷받침할 책임과 능력을 갖춘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신당의 비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특히 이 전 대표는 금태섭·양향자와 만난 적이 있다고도 밝히면서 “뜻을 모을 수도 있겠다는 여지를 발견했다. 국가 위기에 대한 생각을 같이하고 있고 정치가 어떻게 변해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큰 줄거리에서 뜻을 같이하고 있다고 확인한 바 있고”고 강조했고, 지난 13일 동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낙연 전 대표와의 연대에 대해 ‘어느 것도 닫아두지 않고 열어놓고 생각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전 대표는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선 “다른 분들은 아직 연대까진 생각지 않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당에 함께 할 현역의원이 있는지 묻는 질문엔 “정치인들의 거취는 남이 함부로 말해선 안 된다. 선거를 앞둔 정치인들은 특별한 사정이 있기 때문에 바깥에서 이래라저래라 강요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라며 여전히 신중한 자세를 취했는데, 일단 이낙연 전 대표가 연대 가능성을 드러낸 금 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YTN ‘더 뉴스’에 나와 “선거 때까지 연대해야 한다. (제3지대) 실체가 생기고 힘을 모아 커지기 시작하면 상당수가 올 것”이라며 “힘을 모아낼 수 있다면 내년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킬 수 있다. 내년 총선에 30석 정도로 정치를 바꿀 교두보를 확보하고 2027년 집권세력이 되겠다”고 주장했다.

이와 비슷하게 전날만 해도 ‘욕심대로라면 제1당이 돼야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던 이 전 대표는 정작 이날은 “어떤 방송 인터뷰에서 갑자기 물어보기에 약간 큰 소리를 쳤다. 요컨대 대안 정치가 가능할 정도는 돼야 하지 않겠나”라며 “규모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용이다. 국민들께 새로운 희망을 드릴 수 있는 내용을 내놓는 데 더 집중하고자 한다”고 이전과는 온도차 있는 모습을 보였다.

심지어 창당 시기와 관련해서도 이 전 대표는 “1월 초라는 것은 국민들께 ‘이렇게 하고자 합니다’ 하는 보고 드리는 정도가 될 것”이라며 자신의 ‘새해 초’ 발언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반응을 보였는데, 급기야 일부 언론에서 신당 창당 날짜를 내달 15일로 정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 전 대표는 15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국민들께 ‘이렇게 하고자 한다’고 보고드리는 것은 새해 초가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 지금 저로서는 거기서 더 나아간 게 없다. 저도 모르는 날짜고 창당엔 여러 단계가 있는데 그것 없이 이야기하면 무의미해지는 것”이라고 적극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 이낙연 신당 ‘부정평가’ 여론 우세…친이낙연계도 거리 두나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김영배, 윤영찬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좌측부터)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김영배, 윤영찬 의원.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처럼 이 전 대표가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데에는 현재 ‘이 전 대표 신당’에 대한 우호적 여론보다 부정적 시각이 더 높기도 하기 때문인데,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유권자 1002명에게 실시해 15일 공개한 12월 2주차 여론조사 결과(95%신뢰수준±3.1%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이 전 대표 중심의 신당 창당에 대해 ‘좋게 본다’는 의견은 34%에 그친 데 반해 ‘좋지 않게 본다’는 비율은 46%, 의견 유보는 20%인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에 민주당 지지층 내에선 ‘좋게 본다’는 비율은 21%에 불과했으며 ‘좋지 않게 본다’는 답변은 71%로 나왔는데, 무당층에서조차 ‘좋지 않게 본다’가 37%, ‘좋게 본다’ 25%로 집계됐으며 중도층에서도 ‘좋지 않게 본다’ 46%, ‘좋게 본다’ 32%를 기록해 ‘제3지대’ 유권자들까지 주시했던 이 전 대표로선 실로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는 결과라 할 수 있다.

정작 이 전 대표 신당에 대한 긍정평가는 여당인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과반(54%)을 기록한 것으로 나왔는데, 한국갤럽은 이와 관련해 “이번 조사는 신당 창당 시지지 의향을 묻는 게 아니라 신당 창당 자체에 대한 인식인데 이낙연 신당 창당은 민주당이나 진보 진영의 분열 가능성을 의미하므로 오히려 여권에서 반기는 것으로 읽힌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그래선지 이 전 대표의 고향이자 정치적 기반인 호남지역에서도 신당 창당에 반대한다는 목소리가 지역 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쏟아지고 있는데, 민주당 전남도당 고문단은 규탄문을 통해 “윤석열 정권을 돕는 것이며 민주당 분열을 책동하는 배신행위”라고 이 전 대표를 맹폭했으며 김영록 전남지사도 지난 14일 “당을 나가서 뜻을 관철시키려는 것은 최후의 방법으로 써야 한다. 당내에서 싸워 뜻을 관철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이 전 대표의 지역구를 이어 받아 3선을 한데다 이낙연 캠프 상임부위원장이었던 이개호 의원조차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2016년 호남에 국민의당 돌풍이 불었을 때도 저는 홀로 민주당을 지켰다. 지금은 민주당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야 할 때”라며 신당 합류 가능성을 일축했고, 이 전 대표 정무실장을 한 바 있는 ‘친이낙연계’인 김영배 민주당 의원도 15일 JTBC 유튜브 라이브 ‘장르만 여의도’에 나와 이 전 대표를 향해 “나가시면 안 된다. 이건 다양성이라고 보기보다 분열”이라며 “저는 제 평생의 정당 딱 하나, 처음부터 민주당 선택했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다. 당내에 문제가 있는 게 사실인데 이걸 당에 남아 고쳐야죠”라고 밝혔다.

이밖에 친이낙연계인 윤영찬 의원도 1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신당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으로 이 전 대표와 이야기한 적 없다. 너무 속도가 빠른 것 같다, 좀 더 당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가셔도 되는 것 아니냐, 왜 이렇게 서두르시는 거냐는 말씀을 드린 적은 있다”며 “지금 이 전 대표가 이미 민주당에 대한 기대치를 버리고 창당해야 된다는 신념이 강한 분들하고 말씀을 나누고 계신 것 같다”고 입장을 내놨다.

다만 윤 의원은 신당 합류 제안을 받았는지 묻는 질문에 “원칙과 상식에서 활동하고 있고, 활동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이야기가 있을 상황은 아닌 것 같다. 정치를 혼자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지역에서 같이 해왔던 분들의 의견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며 “(원칙과 상식 소속의원) 네 명이 행동을 같이 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 행동을 같이 하는 부분들이 어디가 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고 여러 가능성만 열어뒀다.

◆ 홍익표 “신당 ‘동의 불가’ 의견 다수”…더미래 “신당 철회하라”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 대표를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 등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낙연 전 대표 창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캡처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 대표를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 등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낙연 전 대표 창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캡처

이런 가운데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많은 의원들이 저한테 연락해 신당으로 가지 않겠다는 얘기를 전하고 있다. 지금의 신당 움직임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라며 ‘신당에 같이 할 의원들이 어느 정도 있다고 파악하나’란 진행자의 질문엔 “현재로선 제가 들어본 적 없다. 이 전 대표를 도왔던 의원들에게 그런 압박이 더 강한 것 같은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 이런 분들이 ‘그렇지 않다’고 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홍 원내대표가 전한 당내 분위기를 증명하듯 같은 날 민주당 내 최대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까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표를 겨냥 “민주당 당 대표와 민주 정부의 총리까지 역임한 이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선언한 것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 그저 민주당과 지지 세력의 분열만 가져올 것이고 민주당이 분열한다면 현 정권에 대한 심판은 실패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전 대표가 국민의 정치 불신과 크나큰 절망을 책임질 수 있겠나. 함께 했던 민주당과 그 지지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도리를 지켜 달라”고 신당 창당 선언 철회를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더미래 소속인 김상희 민주당 의원은 이날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더좋은미래 뿐 아니라 우리 민주당 의원 일동이 (이 전 대표의 창당에) 반대한다고 생각한다.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해서 이 전 대표를 한번 만나야 하지 않을까”라며 “무엇보다 지도부가 움직여야 한다. 당 대표가 더 이상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이 전 대표를 만나고 이 흐름을 멈추게 해야 한다”고 이재명 대표에 주문했다.

실제로 이들은 이날 회견에서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이 전 대표를 비판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당의 단결과 통합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당 지도부에 있다. 당내 다양한 의견을 가진 의원들을 비롯한 각 의견그룹을 적극 만나 소통해 달라”며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도 동시에 압박했는데, 이 대표 최측근이자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15일 CBS 유튜브 ‘노컷’의 ‘지지율 대책회의’ 인터뷰에 출연해 “이해찬-이낙연 구도도 2월말~3월 초에 나왔다. 이낙연 선대위원장이 주로 다니면서 바람을 만들었던 예가 있는데 앞으로 변동의 시간이 꽤 있고 그 시기에 어떻게 할 것인가는 항상 남겨진 카드”라고 ‘이낙연 선대위 모델’을 제시했다.

이는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이해찬 당시 대표가 현장 지원유세는 나가지 않은 채 선거전략 수립 등 선거판을 지휘하는 대신 당시 차기 대권후보였던 이낙연 전 총리는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전국 순회 지원 유세를 해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던 전례를 지칭한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이미 신당 창당을 추진하겠다고 천명한 이 전 대표가 이 같은 민주당 내 호소나 설득에 흔들려 정치적 부담이 큰 입장 번복을 할 것인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