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천 개발 프로젝트 건설하천과 아닌 도시안전과ㆍ지역개발과가 진행
드론 특화사업 추진 전문부서 필요성 대두돼 

포천시청.사진/포천시
포천시청.사진/포천시

[경기북부취재본부 / 고병호 기자] 경기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도시재생과 주변 개발 계획에 따라 하천 공간 조성계획을 연계해 지난 2022년부터 소흘읍 송우리부터 영중면, 양문리, 영평천 등을 대상으로 ‘포천천 개발 프로젝트 강 르네상스’라는 개발을 지역발전과가 진행 중이다. 

또한, 재해 정비와 지구 개선사업은 시민안전과가 진행하고 있는데 ①사직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②주원 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③주원2 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④포천 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⑤영평 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⑥장암 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등과 맞물려 포천시 하천개발 및 재해방지공사 등 수백 억 원 단위의 대단위 사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하지만 해당 사업과 관련 현재 포천시가 제대로 업무분장을 한 것인지에 대해 일부 논란이 지난 11일 확인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논란에 대한 요지는 국비, 도비, 시비 수백억 원(약 500~60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에 대해 포천시에 해당 사업부서인 건설하천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민안전과에서 90억 원 이상 규모의 하천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일부 현장에서 혼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포천시가 건설하천과를 만들기 전에 시민안전과에 건설하천팀이 속해있다가 올해 7월 과로 승격해 분리되는 과정에 무슨 이유에서인지 해당 사업을 시민안전과에 잔류시켜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포천시 시민안전과 관계자는 “재해를 예방하는 풍수 대비 하천공사는 시민안전과 직결 사안이라 시민안전과에도 토목직 공무원들이 있어서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건축직 과장 직제의 해당 과에 대한 업무분장에 대해서는 사업부서의 사업보다는 재난대책, 안전대책 등 시스템 구축 업무와 사업이 완성된 이후 사고 예방 등이라는 일각의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반면, 건설하천과에서는 전문적인 토목직 공무원들이 배치되어 실질적인 하천공사 및 발주를 비롯한 하천의 착공과 준공이 주요업무라는 것이 정평이다. 

특히 이 같은 대규모 세금이 투입되는 대형프로젝트에 전문성이 요구되고 사업부 특성의 업무 연계성이 이어져야 현장에서 공사와 관련된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고 사업 완료 후 일관된 관리가 이뤄진다는 분석과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논란 속에 토목전공의 전직 포천시 간부 공무원 출신인 백영현 포천시장 역시 이 같은 ‘업무분장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어 공직사회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백 시장의 이런 지적과 업무분장 개선 지시가 내려진 가운데 현재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시민안전과의 대형 하천프로젝트 사업 업무가 단순히 건설하천과로 이관되는 것만 추진된다면 업무량이 대폭 증가하는 건설하천과 입장에서는 현재 구성인력으로는 업무분장에 커다란 부담과 함께 업무 진행과 사업 진행에 어려움이 많다는 사실이다. 

실질적인 ‘업무분장’과 업무추진을 위해서는 단순한 사업 업무 이관이 문제가 아니라 국민의 세금이 투여돼 추진되는 대규모 토목공사가 포함된 하천공사 등을 진행하면서 시행착오와 현장의 문제점 발생으로 인한 세금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이 투입되는 건설하천과에 신규 전담팀을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재 포천시에서는 국방력 강화와 대북 도발 억제력 등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의 강력한 추진으로 국방부에서 드론사령부를 창설해 운영 중이고 시에서는 안보 희생과 지역민들의 반대의견 등을 국방부와 정부에 전달해 드론 및 미래발전사업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사업 특구지정 및 지원을 요구와 협의 중인 상황이다. 

이에 시에서는 미래중심도시 추진단을 신설하고 지역발전과에서 기획발전 특구 TF팀을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공직사회 일각에서는 이처럼 포천시의 명운을 가르고 향후 100년 먹거리를 준비하는 과정에 미래중심도시 추진단 내에 드론 관련 특화된 전문성이 있는 드론사업과의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현재는 이와 관련된 업무를 지역발전과 기회발전 특구 유치 TF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업무분장’과 관련해 전문성과 기술성, 미래 계획성이 요구되는 포천시의 업무추진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업무의 단순한 이관은 시의회의 의결이나 동의가 없어도 가능하다. 

사업부서 팀의 증설이나 과의 신설은 시의회 의결과 조례에 따라 필요할 시 조례개정을 통해 진행되어야 하므로 포천시 발전과 드론 특구 등 백년대계를 내세우고 있는 백영현 시장의 조직개편과 그 의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고, 이 같은 조직개편은 수개월의 시간이 필요해 백 시장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포천천 강 르네상스 사업과 하천재해위험 개선 지구 정비사업 등은 시민안전과와 지역발전과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으나, 이 사업의 전문성과 혈세로 구성된 예산의 집행 및 사업에 차질이 없는지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