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이태원 압사와 올해 불안한 경제, 엔데믹 후에도 차분한 연말

롯데백화점 핀란드 공식 산타 대표 이미지 (작년 롯데백화점 본점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핀란드 공식 산타 대표 이미지 (작년 롯데백화점 본점 사진) ⓒ롯데백화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엔데믹 후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방식도 달라졌다. 시끌벅적한 파티보다는 가족 단위로 모인 소규모 홈파티 트렌드가 생겨났다.

작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맞는 크리스마스에 과거와 같은 경향성이 보일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이태원 압사사고로 인해 과거 경향성을 되찾지 못했고 불안정한 국제정세와 회복되지 못한 국내 경제 상황이 올해 겹치면서 조용한 크리스마스가 예상된다.

특히 식음료, 호텔, 유통 업계 등은 여전한 크리스마스 홈파티 트렌드에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예약을 발빠르게 시작했다. 대체적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들뜨지 않은 연말 분위기 속에서 몇 년째 지속되온 크리스마스와 비슷한 경향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따른 홈파티의 메인인 크리스마스 케이크 라인업을 확대하거나 타 업역과의 협업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케이크  ⓒ스타벅스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케이크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이번 크리스마스 때에 홈파티를 계획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홀케이크 라인업을 확대 구성했다.

스타벅스는 3년간 크리스마스 홀케이크 매출이 연평균 10%씩 늘었다. 홈파티가 대중화되면서 홀케이크가 매년 늘고 있는 영향이다.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홀케이크는 사이렌 오더를 통해 주문 가능하다.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지정한 점포와 예약일에 맞춰 찾을 수 있다.

우선 아이스크림 브랜드 하겐다즈와 협업해 아이스크림 홀케이크를 내놓는다. 크리스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초콜릿·바닐라맛 아이스크림이 2단이다. 또 민트와 초콜릿으로 구성된 민트초콜릿젤라또 세종류 베리류가 들어간 트리플베리 젤라또로 구성된 크리스마스 젤라또 파티팩도 선보인다.

냉장 상품의 경우 눈 내리는 성을 연상되는 홀리데이 캐슬 2단 홀케이크, 바닐라빈을 넣은 슈크림 가득 채워진 바움쿠헨인 슈크림 바움쿠헨 등을 선보인다.

신승혜 스타벅스 푸드팀장은 “해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수요가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다양한 상품을 원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기존 인기 상품과 더불어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추가 구성했다”고 말했다.

지스텀 ‘더 지스텀 클래식(THE XYSTUM CLASSIC) ⓒ한화호텔앤리조트
지스텀 ‘더 지스텀 클래식(THE XYSTUM CLASSIC) ⓒ한화호텔앤리조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더 플라자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더 지스텀 클래식, 화이트 위시 프로모션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플라워 브랜드가 지스텀이 선보이는 더 지스텀 클래식은 크리스마스 대표 색상인 빨강과 초록, 체크무늬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블랑제리 더 플라자는 무스케이크부터 초콜릿 치즈 등 크리스마스 케이크 10종을 준비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베리 생크림 케이크를 포함한 블랑제리 더 플라자의 시그니처 케이크는 오전 중 주문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좋다”라며 “더 플라자 웹 회원과 네이버 예약 고객에 한해 10% 할인을 제공하니 많은 관심 바란다”라고 말했다.

아티제 크리스마스 케이크 ⓒ아티제
아티제 크리스마스 케이크 ⓒ아티제

아티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케이크 10종을 공개했다. 시그니처 오브제인 트리, 리스, 눈꽃, 루돌프, 산타 등 다양한 요소의 디자인과 반짝거리는 장식물로 화려한 느낌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중 대표제품인 화이트 파인 트리는 가토 쇼콜라를 더한 케이크 시트 위에 수제 딸기잼과 신선한 딸기를 트리 모양으로 샌드한 케이크다. 새하얗게 눈 덮인 크리스마스트리 같다. 이외에도 밀크 초콜릿과 견과류로 크리스마스 리스모양 디자인의 밀크 초코&넛츠 리스 무스, 눈밭을 표현한 생크림 위 루돌프와 눈꽃을 장식한 루돌프 모카 크런치 등이 있다.

아티제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에 감성을 불어넣어 줄 수 있도록 맛은 물론 비주얼을 세심히 신경 쓴 시즌 케이크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말했다.

뚜레쥬르는 위글위글과 협업한 메리 위글위글 크리스마스 콘셉트 시즌 제품을 선보였다. 하얀 눈이 내린 달콤한 초코 케이크 위 위글 베어 산타 스노우볼을 올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낸 위글베어 볼 케이크가 대표제품이다.

ⓒGS리테일
ⓒGS리테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케이크 전문점 빌리엔젤과 협업해 홀케이크 5종을 준비했다. 오는 10일까지 1차,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2차에 걸쳐 사전예약을 받아 향후 택배로 일괄 배송한다고.

또 1인 가구 등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면서 미니사이즈 케이크 등을 점포에서 판매한다.

최원필 GS25 베이커리 담당 MD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홈파티 등 23년을 멋지게 마무리하려는 고객들을 위해 한정판 크리스마스 케이크부터 미니 케이크까지 전문점에 버금가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준비했다”고 했다.

메가MGC커피는 홀케이크 메뉴를 론칭하며 연말 파티 시즌에 대응한다. 첫 홀케이크 메뉴는 추카포카 미니언즈 파티 홀케이크다. 겨울 시즌 한정판이며 오는 7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 홀케이크는 진한 초코 가나슈와 초코 크림, 우유크림이 어우러진 8단 레이어 케이크다. 가격도 타 회사에 비해 저렴하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메가MGC커피에서 귀엽고 유쾌한 미니언즈와 함께 더 즐거운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추카포카 미니언즈 파티 홀케이크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